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한국 16강 진출 - 모든 '경우의 수' 확인

by 웅탐 2022. 11. 27.
728x90
16강의 여러 가지 경우의 수
가나전에 따라 우리나라 16강 전략이 정해짐
다른 팀의 결과에 따라 골득실 차로 6강 결정

한국-16강-경우의수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16강 진출을 위한 모든 '경우의 수'

 

한국의 16강을 위한 모든 경우의 수

지난 24일 우리나라가 우루과이에게 정말 좋은 경기력으로 비겼습니다. 단순히 엄청난 공격을 잘 막아낸 덕분에 비긴 게 아니라, 우리나라 역시 골을 많이 넣을 뻔했고 상대인 우루과이를 굉장히 위협하면서 정말 비등비등하게 0대 0으로 비겼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이 16 강을 가는 경우의 수가 굉장히 많이 생겨났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한국이 16 강을 가는 '경우의 수' 한번 준비를 해 봤습니다.

 

첫 번째로는 H조에서 비교적 피파랭킹이 가 장 낮은 가나와의 경기에서 승리한다고 가정을 해보는 것입니다. 자세한 이야기에 앞서 포르투갈과 경기를 펼친 가나전을 보면서 가나의 전력이 너무나도 강하고 잘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절대 가나를 얕봐서는 안되지만 단지 경우의 수를 가정해보기 위해 주관적으로 내용을 설정한 만큼 재미로 봐주셨으면 합니다.

 

첫 번째 경우

우선 가장 경우의 수 중 'BEST OF BEST'입니다. 가장 행복한 경우 수라고 할 수 있는 내용인데요. 행복한 만큼 가능성이 가장 낮기도 합니다. 우리가 G조에서 브라질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경우의 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한국이 가나전에서 승리를 하게 되고 포르투갈이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지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되면 한국과 우루과이는 승점이 4점이 되고 포르투갈은 3점으로 한국과 우루과이를 뒤쫓게 되고 가나는 0점이 됩니다.

 

그리고 이러지는 3차전에서 가나가 우루과이에게 승리를 거두게 되면서 가나 3점 그리고 우루과이는 4점을 갖게 됩니다. 이때 우리나라가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 비기게 된다면 우리는 최종 승점 5점으로 H조 1위로 16강에 진출하게 되고 16가에서 G조 1위로 예측되는 브라질까지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포르투갈과 우루과이는 같은 4점으로 골득실을 겨뤄야 하는 상황이 나오게 됩니다.

 

월드컵이 열릴 때마다 우리나라는 항상 경우의 수를 따지며 16강 진출을 위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이번에 강대국인 우루과이와 대등한 실력으로 비기게 되면서 이전보다 조금은 행복한 경우에 수도 생각해볼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최종적으로 위와 같은 경우가 나올 시 한국은 5점, 그리고 포르투갈 4점 우루과이 4점 그리고 가나는 3점이 됩니다. 정말 제일 좋은 경우의 수가 아닐까 합니다.

  대한민국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
대한민국 - 대한민국 승
포르투갈 - 우루과이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우루과이 승 - 가나 승
가나 대한민국 승 포르투갈 승 가나 승 -

반응형

두 번째 경우

이제 골득실로 16강을 가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사실 포르투갈이 전승을 거둔다는 경우의 수인데 충분히 가능할 수 도 있는 내용입니다. 우리나라와 포르투갈이 붙었을 때 포르투갈이 훨씬 더 강하고 그리고 우루과이랑도 붙었을 때 포르투갈이 뒤지는 팀도 아니고 심지어 팀 내 월클들이 더 많기 때문에 충분히 가능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에게 지고 가나에게 이기고, 우리나라도 포르투갈에게 지고 가나에게 이기게 되면 포르투갈은 승점이 9점, 그리고 한국이 4점, 우루과이가 4점, 그리고 가나가 0점이 되는데 결국 우리나라와 우루과이가 골득실을 따져 2 위가 결정이 나게 됩니다. 하지만 가나가 워낙에 잘하는 국가다 보니까, 0점으로 마무리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
대한민국 - 포르투갈 승 대한민국 승
포르투갈 포르투갈 승 - 포르투갈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포르투갈 승 - 우루과이 승
가나 대한민국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승 -

세 번째 경우

다음 경우의 수 역시 가나에게 어쩔 수 없이 0점을 드렸는데 (가나분들 정말 죄송합니다.) 일단 골득실을 노리지 않고 16 강을 진출하는 경우의 수입니다. 우루과이가 포르투갈과 가나를 모두 잡는 경우에 우리가 포르투갈에 비기기만 하더라도 우리가 1점 차로 아슬아슬하게 올라갑니다.

 

이럴 경우 16강을 한국과 우루과이가 진출하게 되고 포르투갈과 가나가 탈락하게 됩니다. 사실 이렇게 되더라도 포르투갈이 탈락하는 경우 사실 좀 굉장히 이변이라고 굉장히 뉴스에 좀 많이 나올 것 같네요. 이렇게 되면은 이제 승점은 우루과이 7점 그리고 대한민국 5점 그리고 포르투갈 4 점 그리고 이제 가나는 0점이 됩니다.

 

  대한민국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
대한민국 - 대한민국 승
포르투갈 - 우루과이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우루과이 승 - 우루과이 승
가나 대한민국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승 -

네 번째 경우

그리고 이번 경우의 수가 사실 조금 더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 싶은데요. 바로 가나와 비겼을 경우입니다. 한국이 가나전을 비겼는데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을 이길 경우에는 포르투갈은 3점 그리고 우루과이는 4 점이 되죠. 그리고 우리는 2 점이고 가나는 1점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대한민국이 극적으로 포르투갈에게 승리를 하게 되고 가나가 우루과이를 잡아내 버린다면 가나와 우루과이는 승점 4점으로 동률이 됩니다. 이제 둘이 골득실을 겨루게 되고 포르투갈이 탈락해버리는 거죠. 물론 포르투갈의 탈락이 힘든 부분이긴 합니다. 만약 이렇게 된다면 대한민국의 5점 그리고 우루과이, 가나가 4점 그리고 포르투갈이 3점으로 마무리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
대한민국 - 대한민국 승
포르투갈 대한민국 승 - 우루과이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우루과이 승 - 가나 승
가나 포르투갈 승 가나 승 -

반응형

다섯 번째 경우

그리고 또 어쩌면 16 강 갈 수도 있는 경우의 수인데 포르투갈이 모든 경기에서 전승을 거두게 되면은 승점 9점을 챙기게 되겠죠. 그리고 우루과이가 마지막 가나와의 경기에서 비겨버리는 경우, 이렇게 되면 세 팀이 전부 다 2점으로 동률이 돼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 팀이 골득실을 겨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16강 진출을 위한 계상이 조금 복잡해질 텐데요. 기준으로 보자면 승점은 포르투갈은 9점 그리고 나머지 국가들은 2점이 되고 2위를 가리기 위해 포르투갈을 뺀 나머지 3개국이 골득실을 따져 조 2위가 정해지게 됩니다.

 

  대한민국 포르투갈갈 우루과이 가나
대한민국 - 포르투갈 승

포르투갈
포르투갈 승 - 포르투갈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포르투갈 승 -
가나 포르투갈 승 -

여섯 번째, 일곱 번째의 경우

그리고 마지막은 가나에게 패배하는 경우의 수입니다. 가나에게 패배해도 16강에 올라갈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은 있습니다. 우선 포르투갈이 우루과이를 잡아내면서 6점으로 선두를 지키고 대한민국과 우루과이는 여전히 1점 가나가 3점으로 2 위로 올라가 버리게 됩니다.

 

이후 대한민국이 포르투갈을 이기고 우루과이도 가나를 잡아내 버리면 대한민국과 우루과이는 골득실을 따져 16 강을 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는 경우에는 포르투갈이 6점 그리고 대한민국과 우루과이가 4 점으로 골득실을 좀 노려보고 그다음에 가나가 3점이 됩니다. 우리나라가 가나전을 패배로 끝내게 된다면, 이후 3차전에서 포르투갈을 꺾지 못하면 답은 없어집니다.

  대한민국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
대한민국 - 대한민국 승 가나 승
포르투갈 대한민국 승 - 포르투갈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포르투갈 승 - 우루과이 승
가나 가나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승 -

 

우루과이가 포르투갈을 잡아내는 경우에도 우리는 가나한테 졌으니까 1점이 되고 가나는 3점이 됩니다. 그러면 포르투갈과 가나가 3점이 되고, 우루과이가 4점으로 1위를 하게 됩니다. 근데 우리가 포르투갈을 꺾으면 포르투갈은 3점 그리고 가나는 4점 이후 가나가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만약에 비기게 된다면 가나가 우리나라는 똑같은 4점이 되고, 우루과이는 5점으로 조 1위가 됩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와 가나가 골득실로 승부를 보게 됩니다. 

 

728x90
  대한민국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
대한민국 - 대한민국 승 가나 승
포르투갈 대한민국 승 - 우루과이 승 포르투갈 승
우루과이 우루과이 승 -
가나 가나 승 포르투갈 승 -

물론 우루과이가 가나를 잡아버리는 경우에는 우리가 승점 4점으로 바로 16강에 올라갈 수 있게 됩니다. 근데 이 경우는 가나전을 패하고 포르투갈전에서 꼭 승리를 해야 하는 어려운 미션이 남아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부담감이 더 클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가나전에서는 무승부는 해야 16강의 기회가 남아 있다고 보입니다. 물론 이긴다면 너무나도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가나전을 패배하는 경우에는 포르투갈 전에서 무조건 승리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마저도 다른 팀의 경기가 어떻게 끝나냐에 따라서 우리가 16강에 올라갈 수 있고 없고를 따져야 되는 상황이 나와버리게 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가나전이 아주 중요한 경기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28일 월요일에 열리는 가나와 대한민국의 경기 꼭 응원해 주시고 많이 응원한 만큼 대한민국이 꼭 이길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2022 카타르 월드컵 우승 후보들

2022 카타르 월드컵 우승 후보 TOP10 최고의 기량, 하지만 기복 큰 아르헨티나 도박사들이 뽑은 우승국은 브라질 팬들이 뽑은 1위 '프랑스' 젊은 피로 뭉친 '잉글랜드' 올해는 다르다. 10위 덴마크 덴

showyou123.com

 

한국 가나 어느 전략이 우세할까?

스위스와 평가전에서 다른 모습 보여 가나 축구협회 해외 선수 '귀화 프로젝트' A매치 경험 적은 선수들이 다수 골키퍼 부상으로 경험 부족한 선수가 대체 H조 한국 : 가나 (2022. 11. 28) 달라진 '가

showyou123.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