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차 세계 대전 한번에 이해하기 (일본과 미국)

by 웅탐 2023. 1. 31.
728x90

▲ 2차 세계 대전 일본의 '진주만 공습'

 

2차 세계 대전은 1939년 9월 1일에 독일의 괴유적 정치 정책, 군사 확장, 지역적 경제적 제재 등이 원인이 되어 발발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제1차 세계 대전 후의 경제적 결제, 국제 정치적 균형의 파괴, 제2차 세계 대전 전에의 국제 정치적 불안정성 등이 주요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인 좀 더 자세히 보자면 1933년 나치 독일이 정치적으로 통치하기 시작했을 때, 독일은 전쟁을 통해 군사적 힘을 확대하고 적들을 철저하게 제제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935년에 군사 확장을 개시하면서 다른 국가들이 독일에 대응할 수 없을 만큼 군사적 힘을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지역적으로 경제적 제재를 가하여 경제적 권력을 확보하기 시작했는데 주변 국가보다 우월한 군사력을 가진 독일은 결국 모든 것을 삼키겠다는 각오로 전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독일만큼이나 주변국에 비해 막강한 군사력을 가졌던 일본. 이 당시 일본은 이미 항공모함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그 크기가 세계에서 제일 큰 크기라고 하니 일본의 군사력뿐만 아니라 기술력이 얼마나 높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기술력과 엄청난 군사력을 가진 일본 역시 큰 야망을 꿈꾸고 있었습니다. 바로 전쟁을 통한 식민지 확대였습니다.

 

하지만 그 욕심은 잘못된 방향으로 벗어나가게 되고 미국이라는 초강대국을 공격하는 누를 범하고 말아 버립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진주만 공습'입니다. 일본 입장에서는 과욕이 부른 섣부른 판단이라고 해야겠죠. 이후 미국에 원자폭탄을 2차례 공격받으며 어리석은 그 꿈들은 모두 물거품이 되어 버리게 됩니다.

 

728x90

2차 세계 대전 (일본이 미국을 공격한 이유)

2차 세계 대전에서 일본이 미국을 공격한 이유는 다양한 정치, 경제, 군사적 요인이 결합된 결과였습니다. 일본은 군사적 파워 확보와 원자재가 넘치는 식민지 확대, 군사적 지역 지도적 위치 확보, 미국과의 경제 경쟁 등의 요인 때문에 미국 항구인 피지에서의 공격을 결정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독일의 침공으로 시작된 2차 세계 대전 중, 일본은 1941년 12월 7일, 미국 피지 항구의 포격을 통해 미국 군사 선박 및 군사 시설을 공격하였습니다. 이 공격은 2차 세계 대전에서 중립을 고수하던 미국을 전쟁에 들어가게 하였으며, 2차 세계 대전에 미국이 참전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일본은 또한, 미국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다양한 점령 전쟁을 진행하였으며, 중국, 필리핀, 베트남, 인도양 등의 지역을 점령하였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군사 행위는 세계적으로 반대를 불러일으켰으며, 최종적으로는 1945년 8월 15일, 원자폭탄인 '리틀보이, 팻맨'의 폭격을 통해 전쟁이 끝났다는 선언을 받았습니다.

 

반응형

미국에서 보내온 '리틀보이'

1945년 8월 6일, 일본 다카카지마의 히로시마에 '리틀보이'라고 불리던 첫 번째 원자폭탄이 떨어졌습니다. 이 폭탄은 약 140,000명의 인명 피해와 대규모의 지역 피해를 야기시켰습니다. 당시 일본은 상상할 수도 없었던 위력이었는데요. 8월 9일, 다카카지마의 나가사키에 두 번째 원자폭탄인 '팻맨'이 떨어지고 약 70,000명의 인명 피해와 대규모의 지역 피해를 가져오면서 일본은 완전히 사기가 꺾이게 됩니다.

 

▲ 원자폭탄의 폭발력으로 생긴 버섯 모양의 구름(좌)과 원자탄(우)

 

1945년 8월 15일, 일본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항복을 선언하게 됩니다. 항복 선언 후 미국과 국제 커뮤니티는 일본의 군사적, 경제적, 정치적 개혁을 촉구하게 되는데요. 1947년, 미국은 일본의 헌법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헌법은 미국의 정치적 지위와 국제 정치적 상황에 맞추어 작성되었으며, 일본의 군사적 힘을 결제하고, 민주주의와 국제 협력에 대한 일본의 참조 지침을 제공하게 됩니다.

 

일본은 이후 미국의 군사적 보호하에서 경제적 성장을 이루었으며, 안정적인 경제적 기초를 마련하여 21세기 초의 경제적 대국의 지위를 차지하게 됩니다. 

 

2차 세계 대전 속에서 무력을 앞세워 수많은 나라를 집어삼키려던 일본은 두 번의 폭격으로 어리석은 야망이 가득했던 전쟁을 끝내게 됩니다. 이후 원자폭탄으로 수많은 사상자가 나오며 많은 이슈가 나오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에서 전 세계적으로 원자력 군사 사용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을 일으키게 되었고, 국제 정치적 상황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 귀쏙쏙 들어오는 세계2차 대전의 내용 (최진기-일타강사)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