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영 긴 호흡 연습법 (중요한 3가지)

by 웅탐 2022. 12. 26.
728x90

수영-호흡
▲ 편안하게 수영하기 위해서는 호흡법을 알아야한다.

수영에서 필요한 긴 호흡법

수영을 전신에 도움이 되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수영장을 이용하면 1년 내내 운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운동이죠. 한 번만 배우면 언제든 수영장에서 운동을 할 수 있는 수영. 하지만 처음부터 잘할 순 없기 때문에 누구나 초보의 시간을 거쳐야 합니다.

 

이렇게 처음 수영을 배우다 보면 가장 늘지 않는 것이 바로 호흡인데요. 여러분도 처음 수영을 할 때 조금만 해도 금방 숨이 차셨나요? 수영에서는 호흡이 잘 안 되면 아무리 노력해도 실력이 늘지 않습니다. 부족한 숨에 집중하다가 자세는 엉망이 되기 때문이죠.

 

이런 점 때문에 수영에서 호흡을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안 되는 호흡을 편하게 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에게 조언도 듣지도 유튜브를 보기며 연습하지만 호흡 연습을 제대로 하기가 쉽지 않으셨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숨이 자주 차는 분들에게 깊고 안정적인 호흡에 대해 숨이 차는 이유와 각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훈련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몇 가지 방법만 익히셔도 수영 실력이 몇 배 더 올라갈 것입니다. 꼭 연습하시고 호흡 지옥에서 빠져나오시길 바라며 수영장에서 가장 많이 하는 수영이 자유형이기 때문에 자유형 영법을 위주로 수영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물속에서 느끼는 긴장감

호흡을 망치는 가장 큰 문제는 긴장감입니다. 물속에서는 긴장하는 순간 모든 것이 어긋납니다. 일반적으로 수영초보들은 숨을 쉬는 것에 대한 강박을 갖고 있습니다. 초보자들은 박자를 한 번 놓치면 공포감의 수영을 멈추게 됩니다. 그래서 한 번 박자를 놓치더라도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연습해야 합니다.

 

침착함을 유지하면 이전보다 훨씬 많은 거리를 수영해도 쉽게 지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훈련이 너무 고되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호흡에 대한 강박에서 빠져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훈련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훈련으로 스트로크 네 번에 한 번씩 호흡하세요.

 

먼저 25미터를 스트로크 4번에 한 번씩 호흡하며 끝까지 가는 것을 연습하세요. 그다음으로 6번, 8번, 10번 스트로크마다 숨을 쉬는 연습을 하세요. 점점 개수를 늘려가며 훈련을 해야 합니다. 꾸준히 연습하시면 분명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물을 타는 롤링

수영-롤링
▲ 물속에서 몸을 좌우로 롤링하며 물을 타는 것이 호흡에서 중요하다.

호흡을 쉽게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이 롤링입니다. 자유형을 할 때 어떻게 호흡하는지 떠올려 보세요. 롤링을 하면 자연스럽게 고개가 수면과 가까운 곳에 위치합니다. 롤링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분들은 억지로 목 근육에 힘을 주며 물 위로 고개를 돌립니다.

 

수영할 때 억지로 힘이 들어가는 순간 모든 자세가 망가집니다. 물론 호흡도 쉽지 않죠. 그래서 자유형을 할 때 롤링을 제대로 신경 써야 합니다. 그러면 호흡하기 더 쉬운 상황에서 수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킥 훈련이 큰 도움이 됩니다.

 

사이드 킥을 할 때 몸의 균형이 무너지지 않고 최대한 수면에 가까운 곳으로 몸의 위치를 유지하세요. 양쪽을 번갈아 가면서 계속 훈련하세요. 이 훈련을 계속하시면 움직임이 조금은 더 익숙해지실 것입니다.

 

728x90

수영에 적합한 호흡

호흡-연습
▲ 자신에 맞는 가장 안정적인 호흡을 찾고 연습해야한다.

여러분은 호흡할 때 숨을 어떻게 내쉬고 계시나요? 많은 분들이 물속에 얼굴을 넣는 순간부터 숨을 천천히 나눠서 내쉬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초보자분들은 호흡을 제어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너무 많은 숨을 뱉다가 오히려 호흡을 망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겐 이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수면 위로 올라가기 전에 빠르게 내쉬고 이후에 빠르게 들이마시는 방법으로 호흡해 보세요. 호흡의 단 한 가지 정답은 없습니다. 그동안의 호흡법이 본인과 맞지 않았다면 이 방법을 따라 해 보세요. 추가로 주의할 점은 한 번에 너무 과도한 양의 호흡을 하면 안 된다는 거죠. 호흡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이 세 가지 방법이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 방법들을 통해 안정적인 호흡을 유지한다면 이전보다 확실히 성장한 실력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다른 건 다 잊고 일단 위에서 알려주는 세 가지만 따라 해 보세요. 분명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국내 해돋이, 해넘이 추천 명소

아듀 2022, 파이팅 2023 위드 코로나로 많은 인파가 몰릴 듯 국내 명소로 뽑힌 TOP 5 해넘이와 해돋이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명소 해넘이와 해돋이 이제 며칠 있으면 2023년 첫날이 찾아옵니다. 2022년

showyou123.com

 

 

반려동물 장례 - 절차 그리고 방법

반려동물의 마지막 절차 최근 반려견, 반려묘들과 함께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상 사람의 옆에서 그들은 베풀기만 존재들이죠. 주인의 기분을 살피고 위로해주거나 재롱을 피우며

showyou123.com

 

 

손흥민 몰래한 선행으로 영국이 따뜻해졌다.

선행도 월드클래스인 손흥민 이번 크리스마스를 맞이하며 손흥민의 영국에서의 기부 사실이 알려지고 있습니다. 영국 현지에서는 언론 보도화되고 있는데요. 그는 무려 6년 동안이나 이러한 선

showyou123.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