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백설공주도 빠진 사과의 효능

by 웅탐 2022. 11. 1.
728x90

백설공주가 사과를 좋아했던 이유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사과'
심혈관 질환에 도움,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노화를 막는 항산화 작용까지
사과가 당뇨와 호흡기 질환에도 좋다는 연구결과

 

▲ 새빨간 사과가 먹음직스럽다.

예부터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의사가 필요하지 않다는 말이 있습니다. 사과가 건강에 굉장히 좋다는 것인데요. 특히 우리나라 사과는 맛도 있고 영양도 가득해서 가장 사랑받는 과일이라고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사과에는 몸에 좋은 성분이 정말 많이 들어있습니다. 사과는 100g당 57칼로리로 다른 과일에 비해 다소 높은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대략 사과 한 개가 140칼로리로 보면 두 개 정도로 섭취하게 될 경우에 공깃밥 한 공기를 섭취하는 열량과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과는 약 85%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이으며 콜레스테롤은 없습니다.
사과 100g 안에는 칼슘 6 mg/ 철분 3 mg/ 마그네슘 5mg/ 칼륨 100mg/ 식이섬유 1.5 g/ 엽산 0.5 g 정도가 들어있으며 그 외에도 비타민 C, A, B, E /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케르세틴/ 리아신 /레티놀/ 소량의 단백질 등이 들어 있습니다.


사과의 위와 같이 여러 가지 성분들이 들어있어 우리 몸에 끼치는 영향이 매우 많습니다. 앞으로 가을철 사과가 계속해서 나오게 될 텐데요. 이 사과를 잘 드시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사과가 우리 몸에 좋은 이유 8가지

사과를 드시게 되면 첫 번째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주고 수용성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거기에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사과 속의 칼륨이 나트륨과 수분이 과도하게 체내에 축적되지 못하도록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고혈압 관리에도 아주 좋은 과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과-꿀맛사과-꿀맛
▲ 탐스러운 익은 사과는 꿀처럼 단맛이 난다.

그리고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특히 에피카테킨이라는 성분이 뇌졸중 발병률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또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항산화 작용까지 해 주는 혈관 건강에 정말 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두 번째는 제2형 당뇨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루 한 개씩 매일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제2형 당뇨병 발병률이 25~30% 정도 낮아졌다고 합니다. 이 연구진들은 사과 속의 폴리페놀 성분이 췌장의 베타세포들에 대한 조직 손상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이라고 추측했는데요. 그래서 매일 사과를 먹게 되면 당뇨에도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피부 미용과 변비 예방입니다. 사과 속에는 불용성 섬유소와 수용성 섬유소인 펙틴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합니다. 이 펙틴이라는 성분은 장의 운동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주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피부에 넓어진 모공을 수축시켜 피부를 맑고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피부 미백,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되고요. 사과의 풍부한 성분은 각질의 모공의 노폐물을 제거하여 피부 트러블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728x90


네 번째는 항암과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입니다. 사과 속의 플라보노이드는 항암 물질을 생성해서 암의 성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트리터페노이드라는 성분은 간암, 대장암, 유방암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비타민 C의 함량이 높아서 면역력 완화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섯 번째는 장운동을 촉진시킵니다. 펙틴은 대장암 예방에 좋은 지방을 증가시켜주고 폴리페놀은 장내에서 항암 물질의 생성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몸에 유익한 비피더스균의 활동도 활발하게 해서 병에 대한 저항력을 매우 높여줍니다. 그래서 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뿐 아니라 펙틴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 이물질, 발암물질 등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라서 요즘처럼 환경오염으로 인해 체내에 쌓이는 중금속이 걱정되는 시대에는 무조건 섭취해야 하는 식품이라고 저는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는 호흡기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물질이 폐에 큰 도움을 주는데요. 여러 연구에서 사과를 주기적으로 섭취한 사람들이 호흡기 질환 발병이 대체로 낮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영국의 한 대학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주일에 두 개 이상 사과를 섭취한 경우 천식 발생률이 20% 이상 낮은 것으로 밝혀졌는데요. 이는 케르세틴, 플라보노이드 성분에 의한 것으로 폐 기능 강화, 회복 등을 도우며 평소 호흡기 질환이 있었던 경우 증상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폐암의 발생 위험도를 44%까지 낮춘다고 하니 호흡기가 약한 분들은 섭취하시면 매우 좋을 것 같습니다.

일곱 번째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것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오래 느끼게 해 주어 체중 감량과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여덟 번째 치아와 잇몸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사과는 되도록 껍질채 드셔야 됩니다. 껍질을 깨끗하게 세척해서 드시는 경우에 치아 사이와 잇몸 사이에 끼어 있는 세균막과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서 치아와 잇몸에 치주염을 예방하는 등 구강 건강 관리에도 매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입이 자주 마르고 건조하거나 혀에 백태가 자주 생기는 경우 타액이 원활하게 분비되지 않는 분들도 역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실 수 있기 때문에 사과를 꼭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사과 먹을 때 주의할 점

이렇게 좋은 사과에도 주의하실 것이 하나 있습니다. 사과 속 식이섬유는 너무 늦은 시간에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장 운동을 과도하게 촉진하기 때문에 원활한 소화에 방해가 될 수 있고 가스를 많이 만들어 숙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잠자기 2시간 전부터는 사과 섭취를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산성 성분이 속 쓰림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위장이 약한 분들은 조금씩 늘려나가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하실 것이 있는데요. 바로 사과씨입니다. 사과씨에는 청산염 성분으로 알려져 있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사과씨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섭취할 경우,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것 좋습니다. 맛과 영양이 풍부한 사과를 잘 섭취하셔서 더욱 건강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100세 이상 장수가 매일 먹었다는 음식 - 된장 (10가지 효능)

우리 몸에 좋은 된장의 효능 10가지 100세 이상 장수한 사람들이 매일 먹었다는 음식 '된장' 이소플라본 성분이 항암효과, 혈관 건강에도 좋아 레시틴 성분이 뇌세포 활동을 활성하여 치매 예방에

showyou123.com

 

 

들깨, 너란 녀석의 매력

농촌 수확기, 들깨와의 만남 저에게 가을이 되었다는 것은 할 일이 많은 시기가 되었다는 뜻과 같습니다. 퇴직하신 부모님의 귀농으로 본격적인 농사가 시작되었고 크게 아버지가 주축이 되는

showyou123.com

 

 

김장김치 황금레시피 3가지. (김장고수, 백반 맛집, 전라도식)

김장김치 미리 알아두기 어느새 조금씩 기온이 떨어지기 시작하는 계절이 왔습니다. 다음 달이 되면 다들 싱싱하게 자란 포기배추로 1년 동안 먹을 김장을 준비하기 될 텐데요. 올해 처음으로

showyou123.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