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쉽게 알아보는 근로자의 날 (유급? 수당?)

by 웅탐 2023. 4. 18.
728x90

근로자의날
사진: Unsplash 의 Scott Blake

월급제 노동자의 노동절 (근로자의 날)

월급제 노동자의 노동절 공휴일 유급 처리 방식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기본 원리를 설명 드리고 2023년 5월 1일과 추가로 5월 5일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노동절은 5인 미만 사업장에도 다 적용되지만 공휴일은 5인 미만 사업장에는 유급휴일로 강제되는 것은 아닙니다.

 

월급제의 경우에는 노동절과 공휴일 차이가 없습니다. 노동절이나 공휴일이 쉬는 날 걸렸느냐, 일하는 날 걸렸느냐 그것만 구분하시면 됩니다. 원래 쉬는 날에 공휴일이나 노동절이 걸렸다면 혜택이 전혀 없습니다. 원래 쉬는 날에 쉬고 월급은 똑같이 받습니다. 원래 근무하는 날에 노동절이나 공휴일이 걸리면 혜택이 있습니다. 원래는 일해야 되는 날인데 쉴 수 있고 월급은 깎이지 않습니다. 동일하게 받게됩니다.

 

728x90

그럼 휴일이 하나 더 생기는 혜택이 있는 겁니다. 그리고 노동절이나 공휴일에 일을 시키는 사업장도 있습니다. 노동절이나 쉬는 날에 걸렸든 일하는 날에 걸렸든 일을 하게 되면 월급 외에 추가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23년 5월 1일 노동절과 어린이날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3년에는 5월 1일은 수일요일이구요. 5월 5일은 일요일입니다.

 

그럼 어떤 것 먼저 해야 할까요? 쉬는 날에 걸렸는지 일하는 날에 걸렸는지 그것을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빠른 이해를 돕기 위해서 예시를 좀 극단적으로 들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근무일이 수, 목, 금, 토, 일 이렇게 5일 일하고 월, 화 2일 쉬는 노동자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이 사람은 올해 어떻게 적용이 될까요?

 

사진: Unsplash 의 Brooke Cagle

이 사람은 5월 첫째 주에 대박이죠. 1주에 5일 일해야 되는데 지금 3일만 일하면 됩니다. 5월 1일 쉬고 5월 5일 쉬고 나머지 3일만 하면 됩니다. 그래도 월급은 그대로 받습니다. 자 그럼 다른 경우로 해 볼겠습니다. 쉬는 날이 수, 금, 일 근무일이 월, 화, 목, 토 이런 노동자가 있다면,  이 사람은 23년도 5월은 완전 꽝입니다. 혜택이 전혀 없습니다. 본래 쉬는 날에 노동절과 어린이 날이 다 걸려서 쉬는 날에 쉬는 거고 근무일은 여전히 4일 똑같이 일하고 월급도 똑같이 받게 됩니다.

 

5월 1일과 5월 5일에 일을 했을 때도 혜택은 동일합니다. 원래 쉬는 날에 노동절이나 어린이 날이 들어가 있고 회사 사정으로 출근해서 일을 했다면 추가 수당을 받게 됩니다. 이건 노동절이나 어린이 날이라서 받는 게 아닙니다. 원래 쉬는 날인데 쉬지 않고 일을 했기 때문에 추가수당을 더 받는 것입니다.

 

자 반대로 원래 근무하는 날인데 그날이 노동절이나 어린이 날이 되었다면 어떻게 될까요? 원래 일하는 날이 이랬을 뿐인데 월급 플러스 추가 수당을 더 받습니다. 이러니까 혜택이 있는 거죠. 결론은 월급제의 경우 노동절이든 공휴일이든 원래 일하는 날에 걸려야 유급으로 하루를 더 쉴 수 있고 원래 쉬는 날에 걸리면 꽝이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