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2022 카타르 월드컵, 16강 대한민국 예선 일정

by 웅탐 2022. 11. 4.
728x90

2022년 11월 20일 '카타르 월드컵' 개막

 

11월 20일 카타르 월드컵 개막
손흥민 안면 골절로 인한 출전 불투명
여러 해외파의 참여로 최고의 경기될 듯
H 조 대한민국, 포르투갈, 우루과이, 가나

 

▲ 2022년 카타르 월드컵 조별 리그 / 출저 FIFA

 

반응형

카타르 월드컵(개막전, 결승전)

월드컵 역사상 최초로 서아시아의 아랍 지역에서 개최되는 '2022 카타르 월드컵'. 22번째 월드컵인 카타르 월드컵 개막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카타르라는 나라는 크기가 작다 보니 경기장의 과반수가 모두 도하 주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루사일, 아라얀, 알와크라는 모두 도하의 위성도시로 모두 멀리 않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알코르조차 도하로부터 50km 이내에 위치하고 있어 이번에 카타르를 방문하는 월드컵 관광객 입장에서는 이만큼 구경하기 편한 월드컵도 없을 것입니다.

 

도하에서 하지 않는 경기라도 버스나 지하철을 타고 가서 볼 수 있기 때문에 경기 관람에 대한 부분이 용이하고 경기를 뛰어야 하는 선수들 입장에서도 이동 거리가 줄어들기 때문에 최상의 컨디션으로 경기에 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개막전은 현지시각으로 11월 20일 오후 7시(한국시각 11월 21일 오전 1시) 도하에서 약 43km 떨어져 있는 알코르의 알바이트 스타디움에서 개최되며, 결승전은 현지시간으로 12월 18일 오후 6시(한국시간 12월 19일 오전 0시) 루사일 지역의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특이한 점은 이 루사일이라는 도시는 월드컵 개최지 선정 당시에는 존재하지 않는 도시였다고 하는데 아무것도 없었던 빈 땅에 새로운 신도시 하나를 통째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물론 월드컵만을 위해서 신도시를 만드는 건 아니고 국제무역지구, 쇼핑센터 등이 함께 조성되었고 2021년에 완공되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번 월드컵을 개최하는 카타르는  처음 12개의 경기장 설립 계획을 가졌으나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기존의 개수에서 축소하여 경기장 8~9개만 개축 또는 신축하길 희망했고 FIFA는 카타르의 뜻을 받아들여 4개를 제외한 뒤 최종적으로 5개 도시, 8개 경기장에서 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대회가 열리기 1년 전, 완공되지 않은 루사일과 원래부터 있었던 칼리파 경기장을 제외한 나머지 6개 경기장에서 2021 FIFA 아랍컵 카타르로 예행연습을 했으며, 루사일 스타디움은 2022년 8월 11일 공식 개장했습니다.

 

728x90

 

대한민국 조별 리그  (대한민국 피파 순위 - 28위)

카타르 월드컵의 개막전은 11월 20일 일요일 오후 7시이며 개최국인 카타르와 남미 에콰도르의 경기를 시작으로 월드컵이 개막하게 됩니다. 현재 피파 순위는 카타르 50위, 에콰도르 44위로 개막전은 막상막하의 경기가 펼쳐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국가대표팀의 조별 리그 첫 경기는 남미 강호 '우루과이'와의 경기인데요. 11월 24일 목요일 오후 10시에 경기가 열릴 예정입니다. 16 강에 자리를 두고 가장 치열하게 경쟁할 두 팀이기 때문에 참 중요한 경기입니다. (우루과이 피파 순위 - 14위)

 

조별 리그 두 번째 경기인 '가나'와의 경기는 11월 28일 월요일 오후 10시입니다. H 조에서 상대적으로 약 채로 평가받았지만 많은 선수들의 귀화로 H조의 복병이 된 가나인데요. 해당 경기에서 꼭 승리를 해야만 16 강 진출이 가능합니다. (가나 피파 순위 -  61위)

 

조별 리그 마지막 경기인 '포르투갈'의 일정은 12월 3일 토요일 오전 12 시인 자정에 열립니다. 시간으로만 따지면 주말이기 때문에 가장 보기 좋은 시간대인데요. H조의 팀들 중 가장 강팀으로 평가받는 포르투갈과의 경기가 우리 팀 조별 리그 마지막 경기입니다. (포르투갈 피파 순위 - 9위)

 

반응형

 

▲ 대한민국팀의 일정과 유니폼 / 출저-대한축구협회

 

조별리그에서 가장 기대되는 경기는 스페인과 독일의 경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카르 월드컵 유럽 최종예선 B조 1위 인 스페인과 J조 1위인 독일은 월드컵 우승 후보로 평가받고 있는데요. 피파랭킹 7위인 스페인과 피파랭킹 11위인 독일이 조별 리그에서부터 만나게 되었습니다. 두 팀 모두 엄청난 기량을 가진 팀인 만큼 불 튀기는 접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죽음의 조라 불리는 E조에서 만난 스페인과 독일의 경기는 11월 28일 월요일 오전 4시에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죽음의 E조에 일본 역시 속해 있는데 엄청난 강팀들과 어떤 경기를 펼치게 될지도 기대가 됩니다.

 

지금까지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일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조별 리그에서부터 멋진 명경기들 기대해 보겠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