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겨울철 따가운 정전기 극복 방법

by 웅탐 2022. 11. 7.
728x90
습도가 낮은 겨울철 정전기 자주 발생
불쾌한 정전기 최고 5000V의 세기
동전, 손톱, 입김을 이용해 예방할 수도
정전기 방지 아이템 사용도 효과적

 

▲ 겨울철 정전기는 사람을 놀라게 한다.

 

겨울철 정전기 방지하는 방법

 

요즘 날씨가 많이 추워졌습니다. 겨울이 되면 추위뿐만 아니라 여름에는 잘 발생하지 않던 정전기도 문제가 됩니다. 인체에 큰 지장은 없지만, 쇠로 된 문손잡이 같은 금속 물체를 만졌을 때 '탁' 하고 발생하는 정전기는 따끔하고 불쾌해서 짜증 날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런 정전기가 왜 발생하는지와 확실하게 예방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정전기가 생기는 원인

일단 정전기가 발생한 이유는 전압차 때문입니다. 전압차가 생기면 전기가 흐르기 때문인데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하는 것처럼 전자도 높은 전압에서 낮은 전압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모든 물질은 원자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원자는 중심에 (+) 전하를 띤 핵과 (ㅡ) 전하를 띤 전자로 구성됩니다. 중요한 건 일상생활에서 부도체 간의 마찰로 전자가 이동할 수 있다는 사실이죠. 이렇게 마찰이 생길 때마다 우리 몸이나 우리가 입고 있는 옷으로 전자가 이동하면서 우리 몸에 전하가 쌓이고 이 전하가 방전될 수 있는 조건이 되면 방전이 되는 것입니다.

 

728x90

 

그런데 이런 현상은 항상 일어나는데 왜 겨울에만 정전기가 발생할까요? 이유는 여름같이 따뜻한 날씨에는 습도가 높아서 우리 몸을 전하가 많이 쌓이기 전에 수시로 방출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한 것처럼 전하는 방전될 수 있는 조건이 될 때 방전이 됩니다. 즉, 여름에는 공기 중 습도를 통해서 주변 도체로 전자가 조금씩 방전이 되고, 우리가 금속으로 된 도체를 만졌을 때 이미 도체와 우리 몸 사이에 전위차가 전류가 흐를 만큼 크지 않아서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겨울에 정전기가 발생할 때 최대 5000V 이상이 엄청 높은 전압이 발생합니다. 전압은 이렇게 높지만, 다행히 우리 몸에 쌓인 전류량은 적어서 생명에 지장이 없는 건데요. 간단히 설명해서 전압차를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물에 비유한다면 전압은 물의 높이, 잔류는 물의 양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리 몸의 정전기는 아주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한 방울의 물방울이고. 콘센트 등에 감전될 때는 적당히 높은 곳에서 많은 물이 흘러내리는 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정전기 예방법

그래서 이런 정전기는 어떻게 어떻게 예방이 가능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여름철처럼 습도를 유지해 주면 좋지만 외부에선 그러는 건 힘들죠. 확실한 방법은 금속물체를 만지기 전에 방전을 시켜주는 건데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반응형

 

가장 평범한 방법은 쇠로 된 물체를 만지기 전에 손에 동전을 쥐고 동전을 벽에다가 가져다 대면 동전을 통해서 방전이 일어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매번 동전을 가지고 다녀야 되고 또 100% 정전기를 없애지 못하는 경우도 있어 평소 정전기가 심하지 않은 분들이 이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동전이 없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좀 더 범용성이 높은 두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우선 쇠로 된 물체를 만지기 전에 주변 콘크리트 벽에 손톱을 가져다 대는 것입니다. 콘크리트 벽으로 방전이 되긴 하지만 금속 물체가 아니라서 강한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고 약한 정전기가 발생해도 손톱에서 방전이 되면 통증이 거의 느껴지지 않기 때문이죠. 그 후에 쇠로 된 손잡이나 물체를 만져주면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는 손에 입김을 부는 것입니다. 손에 강하게 입김을 불면 손바닥의 습기가 느껴지는데요. 도체 물체 근처에서 입김을 불면 순간적으로 생긴 습기를 통해 몸의 정전기가 일부 방전이 됩니다. 후에는 도체를 만져도 정전기가 발생하지 않겠죠.

 

그리고 그 외 괜찮은 방법으로는 전정기를 흡수하는 정전기 방지 아이템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시중에 많은 제품들이 나와 있기 때문에 찾기가 쉽고 크기가 작아 키홀더로 장착하여 가지고 다니면 용이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겨울철 정전기로 인해 방지 아이템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편인데 추천을 하자면 전류를 흡수하는 저항이 여러 개 내장되어 있고 LCD가 부착되어 전류량을 표시해주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광고는 아니며 작년부터 아주 잘 쓰고 있어서 추천합니다.)

 

춥고 건조한 환경에서 금속 물체를 만져야 하는데 정전기가 싫으시다면, 꼭 오늘 제시된 여러 방법을 활용해서 정전기를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겨울에도 정전기 걱정 없이 항상 기분 좋은 하루가 되시길 바랍니다.

 


 

 

 

가습기 구매 전 알아야 할 종류별 장단점 (안보면 손해)

겨울철 가습기 어떻게 골라야 하나?? 가습기 종류와 장단점 오늘 겨울철 필수템이죠. 건조함을 없앨 수 있는 습도 조절 끝판왕! 바로 가습기에 대해서 알아볼고 합니다. 이미 가습기를 쓰고 계신

showyou123.com

 

 

겨울철 가려움증 제대로 알기

겨울철 피부 가려움은 대부분 건조함이 원인 건조함이 느껴지는 부위는 비누칠 없이 '물 샤워'하기 보습제 사용 및 평소 생활에서 습도 조절 필요 겨울의 공포 - 가려움증 겨울철이 되면 피부가

showyou123.com

 

 

겨울철 피부관리 방법 7가지 (수분 지키기)

겨울에 알아두면 좋은 피부관리 법 겨울철 피부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비밀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들만 잘 알아두면 피부에 중요한 수분도 지킬 수 있고 여러 가지 트

showyou123.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