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수족냉증 "추운 겨울이 싫어요."

by 웅탐 2022. 12. 10.
728x90

겨울이면 찾아오는 수족냉증

▲ 수족냉증 - 겨울이 되면 언제나 따뜻한 열이 필요하다.

손발이 시린 수족냉증을 혹시 경험해 보셨나요? 날씨가 추워질수록 수족냉증은 더 심해지기 때문에 추위가 다가오는 지금 있대 그 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이 됩니다. 수족냉증이 심할 때는 단순히 시린 증상만이 아닌 저린 증상과 통증까지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활에 불편을 느끼실 수 있는데요. 장갑과 수면양말로 시린 손발을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좀 더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알면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수족냉증의 여러 가지의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손발이 시린 수독냉증으로 인해서 혹시 고생해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우리 몸에는 총 12만 킬로미터의 혈관이 있습니다. 우리가 자거나 운동하거나 움직이는 모든 순간에 혈액이 쉬지 않고 이 혈관을 다니게 되는데요. 영양소와 산소를 운반하고 노폐물과 탄산가스를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 또한 혈액이 순환을 하면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체온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도 혈액의 아주 중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액이 순환이 잘 안 되거나 호르몬의 변화 심한 스트레스 그리고 추운 날씨 등 여러 원인에 의해서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손발 시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 범위는 손과 발뿐만이 아니라 무릎, 아랫배, 허리, 종아리 등 다양한 부위에 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이 있는지 유무를 판단하는 자가 진단법도 있는데요.

 

첫 번째 손발이 시리듯 차다.
두 번째 무릎이 시리다. (발목, 발등, 발가락 포함)
세 번째는 배나 허리가 차다 . 
네 번째는 실내에서 옷을 입고 있어도 차다.
다섯 번째는 차가운 음식을 먹으면 설사를 한다.
여섯 번째는 여름보다 겨울이 더 버티기 힘들다.

 

 이 중에 두 개 이상이 여러분들의 몸에 해당된다면 내 몸은 냉증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면 모세혈관이 막혀서 혈액순환이 안되고 장기에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합니다. 이러한 혈액순환 문제는 대부분 모세혈관에 콜레스테롤 등의 찌꺼기가 끼는 식습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이 있는데요.

 

반응형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첫 번째로, 식사를 규칙적으로 해야 합니다.

식사를 일정한 시간에 하는 것이 정말 좋습니다. 특히 야식은 이 수족냉증 혹은 몸을 차게 하는 데 되게 한몫을 하는데요. 야식의 메뉴에도 문제가 있지만 숙면에 방해가 되고 신경계통이나 소화관에 문제를 일으켜서 혈액순환을 잘 되지 않게 합니다. 이것은 단순히 피곤한 문제만이 아니라 혈액을 깨끗하게 하지 못하게 해서 그로 인한 결과로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두 번째는 동물성 지방 섭취를 줄이는 것인데요.

동물성 지방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하는 원인이 되고, 혈관을 좁게 만들어서 순환의 방해를 줍니다. 그래서 인스턴트 식품이나 육식을 줄이는 거 좋습니다. 그러나 식물성 지방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을 청소하는 데 굉장히 도움을 주고 그로 인해서 순환을 잘 되게 합니다.

 

세 번째는 당분 섭취를 적당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혈액 속에 당분이 많아지면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가 없습니다. 당분은 줄이는 대신 물을 충분히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소금을 드시면 정말 도움이 되는데요. 추위를 느낄 때 소량의 소금을 먹으면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몸이 따뜻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네 번째는 적당한 운동을 하는 겁니다.

특히 걷는 운동을 적절히 하는 것은 혈액순환에 아주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하게 운동을 하면 도리어 활성산소를 많이 유발해서 몸에 좋지 않으니 욕심내지 말고 본인의 몸에 맞는 양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마사지나 온수육을 하는 것인데요.

손발이 시린 증상이 있는 경우 마사지를 하거나 족욕 등을 통해서 말초까지 혈액이 원활히 순환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수뿐만 아니라 냉수 마찰 같은 경우는 냉수 때문에 우리 몸에서 차가운 걸 느끼면 순간적으로 그 온도를 높이기 위해서 열을 보내주기도 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냉수마찰을 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728x90

 

수족냉증
▲ 여러 방법을 통해 발을 따뜻하게 해야 편하게 잠들 수 있다.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물

첫 번째 은행입니다. 은행은 가을에 고약한 냄새를 풍겨서 피하게 되기도 하지만 영양 성분이 아주 훌륭한 식품입니다. 각종 비타민과 탄수화물, 지방제, 단백질, 칼륨, 칼슘, 인, 엽산, 식이섬유가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고요. 콜레스테롤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은행에는 징코플라톤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것은 호흡기에 좋을 뿐 아니라 혈관에 따라 이동하는 혈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가 들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독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은행입니다.

 

게다가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항산화 작용을 하고요. 활성 산소를 제거해 주고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노화 방지에도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은행을 과하게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이유는 은행에는 청산 배당채나 아미그달린, 메틸 피리독신 등의 독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한 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거나 충분히 익혀서 드시지 않고 섭취할 경우에 어지러움증이나 복통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심할 경우 마비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됩니다.

 

반응형

 

두 번째는 바로 열을 만들어 내는 음식 통일입니다. 주로 섭취하는 흰 밀 가루가 아닌 식이섬유와 영양이 매우 풍부한 통밀은 도정하지 않고 껍질만 벗겨낸 밀을 이야기하는데요. 까칠한 식감이 있긴 하지만 흰 밀가루에 비해서 식이섬유가 6배, 칼륨이 3 배나 높게 들어 있는 아주 몸에 좋은 식품입니다. 그리고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영양적으로 아주 우수해서 통밀을 가지고 빵을 만들거나 크래커 등으로 가공시켜서 많이 사용하는 식재료입니다. 미국 신장 협회가 발행하는 논문지인 서큘레이션의 통곡류에 관련한 연구에 의하면 정제된 곡식 대신 통곡류를 먹게 되면 심혈관 질환 및 모든 다양한 원인과 관련된 사망률을 확실히 낮춰준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연구를 통해 심혈관 질환 발생률이 21%나 낮아지고 당뇨병의 위험률은 21~ 32 %가 낮게 나왔고요. 고지혈증과 비만 수치 역시 개선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통밀의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을 하고 혈압을 조절해서 혈액순환 및 혈관 건강 증진에 매우 효과적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소금 섭취를 하는 것도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서 몸을 따뜻하게 하는데요.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으면 손발시림의 문제도 있지만 세포의 영양이나 산소가 제대로 운반되지 않아서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니 참을 만하다고 그냥 넘어가지 마시고 반드시 해결하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겨울철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지방간,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될까?

최근 지방간 환자가 늘고 있다. 간의 건강을 위협하는 '지방간' 비만으로 인한 지방간 환자들 늘어나.. '아무리 쉬어도 피곤하고 일상' 방치하면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져 간 건강 걱정되시는 분들

showyou123.com

 

 

겨울철 피부관리 방법 7가지 (수분 지키기)

겨울에 알아두면 좋은 피부관리 법 겨울철 피부를 보호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는 몇 가지 비밀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방법들만 잘 알아두면 피부에 중요한 수분도 지킬 수 있고 여러 가지 트

showyou123.com

 

 

겨울철 가려움증 제대로 알기

겨울철 피부 가려움은 대부분 건조함이 원인 건조함이 느껴지는 부위는 비누칠 없이 '물 샤워'하기 보습제 사용 및 평소 생활에서 습도 조절 필요 겨울의 공포 - 가려움증 겨울철이 되면 피부가

showyou123.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