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하와이에 일본인이 많은 이유

by 웅탐 2023. 4. 1.
728x90

하와이 이야기

사진: Unsplash 의 little plant

하와이에 언제부터 사람이 살았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대략 한반도에서 주몽이 고구려를 세우던 시기에 태평양 어딘가에 살던 폴리네시아인들이 오로지 별빛만을 보고 항해해 하와이 제도에 처음 도착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들은 문자를 가지지 않았기에 정확히 어떻게 살아왔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어쨌든 제주도의 열다섯 배 면적인 하와이 제도 8개 섬 니하우, 카우아이, 오아후, 라나이, 몰로카이, 카호올라웨, 마우이 그리고 하와이에서 1500년 이상 번영했고 1778년 남극의 탐험가 제임스 쿡에 의해 발견되어 처음으로 역사에 등장하게 된다. 이 제임스 쿡의 방문은 하와이 인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바로 서양의 무기와 전염병이 하와이로 전달되었기 때문이다.

 

서양식 무기는 하와이 인들이 이전에는 볼 수 없던 강력한 전투력을 제공했는데 이 강한 전투력으로 인해 부족들 간의 싸움은 누가 서양과 가장 친한가, 즉 누가 이 새로운 무기를 가장 많이 확보할 수 있는가로 결정되게 되었고 결국 하와이 섬의 한 부족장의 조카이자 서양의 친화적이었던 강력한 전사 카메하메아에 의해 역사상 처음으로 통일된 하와이 왕국이 세워지며 오아후 섬의 호놀룰루를 수도로 삼게 된다.

 

전쟁뿐만이 아니라 정치적 감각도 뛰어났던 카메하메아는 신생 하와이 왕국을 지키기 위해 태평양을 항해하는 서양의 함선들에게 하와이를 물자보급소로 개방했고 여러 서양 국가들과 적극적으로 관계를 맺으며 외교적인 균형을 한 그의 자식들도 이런 그의 뜻을 이어받아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며 하와이를 근대 국가로 만들고자 했으며 그렇게 서양의 종교와 법률, 자본이 하와이로 들어온 하와이의 근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한다.

사진: Unsplash 의 Kalen Emsley

그리고 이 시기 서양의 많은 자본가들 특히 미국의 자본가들이 하와이로 진출하며 하와이 원주민들의 비극인 '플랜테이션 농장'의 역사가 시작되게 된다. 대규모의 토지에 대규모의 노동력을 투입하여 대규모의 농작물을 수확하는 플랜테이션 농장은 자연스레 원주민들의 땅을 하나 둘 빼앗아가게 되고 땅을 빼앗긴 원주민들은 이 플랜테이션 농장에서 싼값에 일하며 점점 하층민으로 전락하게 된다.

 

하지만 대규모 플랜테이션 농장을 유지하기 위해 원주민들의 노동력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했는데 당시 하와이는 전쟁과 서양에서 넘어온 전염병으로 1770년 약 13만 명이었던 인구가 100년 만인 1870년에는 약 5만 명 수준으로 줄어 있었고, 이 부족한 노동력을 충원하기 위해 미국의 자본가들은 하와이 정부를 압박해 대규모 이민을 받아들이기로 결정한다. 그렇게 갓 서구화를 끝마치고 전 세계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 동양의 한 섬나라 일본이 미국인 자본가들의 눈에 들어오게 되었고 1885년 일본과 하와이 간의 이민조약이 체결되며 수많은 일본인 노동자가 하와이의 플랜테이션 농장으로 이주하게 된다.

 

728x90

처음 10년간 약 3만 명 총 10만 명 이상의 일본인이 하와이 넘어온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일본인의 대규모 이주는 하와이 플랜테이션 농장의 성장으로 이어졌고 이는 곧 하와이에서 미국인의 힘이 강해지고, 원주민들의 힘이 약해지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렇게 미국인들은 서서히 하와이의 경제, 종교, 정치를 잠식하기 시작했고, 결국 1893년 하와이 왕국을 무너뜨리고 미국인 대통령이 통치하는 하와이 공화국을 세웠으며 5년 후에는 미국과의 합병을 선언해 태평양의 섬나라 하와이 왕국은 역사에서 사라지고 만다.

 

미국과의 합병은 하와이에서 살아가던 원주민과 미국인 그리고 일본인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첫 번째 영어를 공용어로 삼고 하와이어 사용을 금지해 하와이 원주민 고유의 문화가 사라져 갔고 두 번째 미국으로 수출되는 농산물의 관세가 폐지되어 하와이플랜테이션 산업은 미국이라는 강력한 고객을 얻게 되었고 이런 미국인들의 입맛에 맞춰 파인애플의 대량 재배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사진: Unsplash 의 Fiona Smallwood

오늘날 우리에게도 친숙한 파인애플 통조림 회사 'Dole'이 이 시기에 하와이에 세워졌고 라나이 섬 전체를 파인애플 농장으로 만들며 전 세계 파인애플 통조림의 대부분을 생산하게 된다. 그리고 세 번째 태평양 한가운데 있는 지리적인 이점에 따라 미국의 대규모 해군기지가 오아후 섬 진주만에 들어서게 되는데 훗날 이 진주만은 일본군이 기습하며 미국 내 일본인들 특히 하와이의 일본인들이 미국 사회에서 적으로 낙인찍히게 되는 계기가 된다.

 

여기에 더해 진주만 공습 직후 하와이에서 니하우섬 사건이 발생하는데 진주만을 공습하던 일본군의 전투기 한 대가 하와이제도 서쪽 끝에 위치한 니하우섬에 추락하였고 조종사인 리시카이치는 이 니하우섬에서 일본군의 구조를 기다리게 된다. 당시 라디오를 통해 일본의 진주만 공습을 전해 들은 원주민들이 적군인 리시카이치의 무기와 소지품을 숨기게 된다.

이에 니시카이치는 빼앗긴 물건들을 힘으로 되찾고자 했고 이 과정에서 니하우 섬에 살던 세 명의 일본계 미국인들이 니시카이치를 도와 원주민들과 대립하고 심지어 총격전까지 벌이게 된다.

사진: Unsplash 의 Eddy Boom

결국 니하우 원주민들에 의해 니시카이치와 한 명의 일본계 주민이 죽고 남은 두 명은 감옥에 가며 사건은 마무리되었지만 이 니하우 사건으로 인해 일본계 주민들은 미국 사회에서 믿을 수 없는 적국의 사람들로 낙인찍히게 되었고 심지어 미국 정부는 미국 본토에 살고 있는 모든 일본계 시민을 감금한다는 초유의 결정을 내리게 된다. 하지만 이런 미국의 우려와는 달리 일본을 돕는 사람들보다는 오히려 미국 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면서 일본계를 바라보는 미국 사회의 시선은 조금씩 변화하게 되었다.

 

그렇게 오늘날 일본계 주민들은 하와이 인구의 20%를 차지하고 사회 여러 분야에 영향을 끼치는 커다란 이민자 집단으로 성장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일본계 주민들의 영향으로 오늘날 하와이의 주도 호놀룰루는 과거 일본이 미국을 선제공격했던 곳이 맞나 싶을 정도로 많은 일본어 간판과 일본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도시가 되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