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개가 진심으로 싫어할 때 보여주는 신호은?

by 웅탐 2023. 7. 31.
728x90

반려견의 싫다는 표현을 제대로 알자!

사진: Unsplash 의 Karsten Winegeart

개가 진심으로 싫어할 때 보여주는 신호은?

개는 "싫어요~"라는 기분을 나타낼 때 하품을 하거나 자신의 코를 핥거나 몸을 긁거나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행동은 싫어하는 감정 중에서도 싫음의 정도가 낮다고 할 수 있는데요. 싫어하는 정도가 매우 높고 진심으로 싫어하고 있을 때는 보다 명확한 신호를 보여준다고 합니다. 반려견을 키우고 싶다거나 이미 반려견을 키우는 분들이라면 이렇게 개가 진심으로 싫어할 때 보여주는 신호를 잘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그 신호들을 함께 알아볼까요?

 

사진: Unsplash 의 Olga Andreyanova

 

1. 도망치려고 한다

개가 진심으로 싫어하는 경우, 그 자리에서 도망치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갑자기 달리거나 뒷걸음질 치거나 몸을 낮추고 도망치는 자세를 취합니다. 개가 도망가는 행동은 현재의 싫어하는 상황과 자극으로부터 멀어지고 싶은 안전한 장소로 도망가고 싶다는 마음의 표현입니다.

 

사진: Unsplash 의 Sdf Rahbar

2. 몸의 떨림

개는 두려움이나 불안 또는 강한 스트레스를 느끼면 몸이 떨릴 수 있습니다. 이 떨림은 사람이 긴장과 압박감을 느낄 때 손발이 떨리는 것과 같은 반응이며 근육의 긴장의 표현입니다. 개의 「싫어한다」라는 기분은 공포나 불안, 스트레스에 연결되기 때문에, 개가 진심으로 싫어하고 있을 때의 신호로서 떨림을 볼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Karsten Winegeart

3. 신음, 짖음

개는 자신의 감정과 불쾌감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신음하거나 짖습니다. 그리고 진심으로 싫어하고 있을 때도 그 감정을 전하기 위해 으르렁거리거나 짖기도 합니다. 개 나름의 방법으로 「싫어!」 「그만해!」라고 열심히 호소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을 무시하거나 꾸짖는 것이 아니라, 개의 기분을 이해해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charlesdeluvio

4. 물다

개가 진심으로 싫어할 때 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미 다른 표현이나 행동으로 「싫다」라고 하는 신호를 내어도 무시되었을 경우, 자신의 몸을 지키는 수단으로써 무는 행동이 나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최종 수단으로 무는 것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개의 무는 행동은 매우 위험하며 다른 사람과 동물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인은 개가 싫어하는 사인을 놓치지 않고 빨리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Nick Bolton

 

 

개가 싫어하는 사인을 보였을 때 주인이 해야 할 케어는?

개가 무언가를 싫어하는 징후를 보인다면, 주인은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호를 주고 있는 개에 대해 무시나 방치를 하고 있으면, 개는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계속 느끼게 됩니다. 그럼, 주인은 어떻게 대처를 하면 좋을까요?

 

1. 기분 전환을 시킨다

개가 싫어하는 징후를 보이면 기분을 전환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분 전환을 함으로써 개는 싫은 상황이나 자극으로부터 일시적으로 해방되어 불안이나 스트레스가 경감됩니다. 예를 들어, 트레이닝 중에 싫어하는 신호를 보이면 휴식을 하거나 함께 놀면서 기분 전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기분이 바뀌면 다시 집중력과 동기 부여를 높여 훈련에 임할 수 있습니다. 

 

또 동물 병원에서 싫어하는 신호를 보인 경우에는 의사 선생님께 양해를 구하고 조금 밖으로 데리고 나가는 것으로 기분 전환이 되어 불안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Big Dodzy

2. 휴식

개가 싫어하는 사인을 보일 때 주인이 해야 할 치료 중 하나는 개를 편안하게 하는 것입니다. 휴식을 취함으로써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싫어하는 상태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드럽게 쓰다듬거나 마사지하거나 부드럽게 말을 걸어 개를 편안하게 하십시오. 개를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는 먼저 주인 자신이 진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인의 긴장과 불안은 개에게 전해지므로 편안한 상태로 개와 교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Jamie Street

3. 무리한 강요를 하지 않는다

싫어하는 징후를 보이는 개에 대해 억지로 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무리하게 강요하면 개는 점점 싫어하고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낍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이나 다른 개를 만났을 때 개가 싫어하는 신호를 보인다면, 무리하게 접근하거나 접촉시키거나 하는 것은 피합시다. 또, 미용이나 털 손질을 싫어하고 있는데도 무시해 버리면, 개는 만지는 것 자체를 싫어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싫어하는 상황이나 자극에 익숙해지려면, 개의 페이스에 맞추어 조금씩 익숙해져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Wade Austin Ellis

4. 관심 돌리기

개가 싫어하는 신호를 보였을 때는 간식이나 장난감으로 관심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개의 주의를 다른 것에 향하는 것으로, 싫은 상황이나 자극에 대한 기분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만약 털 손질을 싫어한다면 간식으로 신경을 돌리면서 손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족이 도와줄 수 있다면, 한 사람이 간식을 주고 있는 동안에 한 사람이 손질을 하면 부드럽게 할 수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Jake Oates

<개가 보내는 대표적인 싫음의 표현>

애견이 진심으로 싫어할 때의 신호 놓치지 않고 눈치채는 것은 주인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진심으로 싫어할 때의 신호는 다음과 같은 표현이나이나 행동을 들 수 있습니다.

 

✔ 도망치려고 한다.

✔ 몸을 떤다.

✔ 신음하거나 짖는다.

✔ 물다.

 

또 하품을 하거나, 자신의 코를 핥거나, 몸을 긁거나 하는 것도 「진심으로」라고까지는 아니더라도, 싫어하는 신호입니다.

애견에게 이러한 징후가 보이면, 주인은 해야 할 케어를 실시해 애견을 불안이나 스트레스로부터 해방해 줍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애견과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