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 (결국 인싸 되는 법)

by 웅탐 2022. 9. 21.
728x90

▲ 데일카네기-인간관계론

 

당신은 중요한 사람입니다.

인간관계의 바이블 인류 역사상 최고의 자기계발서로 불리는 '인간관계론'를 소개하고자 한다. 많은 분들이 이미 읽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의 리뷰를 찾아보면 '인생의 길잡이가 되어주는 책'은 아닐지 몰라도 적어도 '모르면 손해보는 책'이다라는 평이 있을 정도로 자기계발서로 상당히 좋은 책이다. 이유는 이미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수많은 사람들이 이 책 하나로 사업도 성공하고 승진도 했으며, 인싸가 되기도 하고 연애에도 성공했기 때문이다.
 
혹자들은 고작 책 한 권으로 그렇게 된다고? 라며 의문을 가지기도 하지만 이미 책을 읽은 사람들은 이 말이 사실이라는 것을 알고있다. 이 책을 완전히 체득한다면, 누구라도 지금보다 더 나은 삶 속에서 훨씬 더 행복해 질수 있을 것이다. 유명한 심리학자 아들러가 모든 고민은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고 얘기했듯이 돈뿐만 아니라 사랑도 우정도 모두 인간관계에서 나오는 것인 만큼 인간관계를 극복하는 방법을 안다면 누구보다 원하는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그럼 이 책 한 권을 읽으면 인생이 바뀔까? 무조건 바뀌지는 않는다. 우리는 이 책을 한 번 읽는다고 하더라도 우리 머리속에남는 내용은 아주 적기 때문이다. 인간은 돌아서면 잊어버리는 망각의 동물이기 때문에 이 책에서 제시하는 인간관계의 원칙을 한 번 읽었다고 해서 모든 내용을 기억하고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실천하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10번 이상 읽은 사람들도 전체 내용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그럴 경우를 대비해 저자는 기억이 나지 않을 때마다 다시 읽으라고 조언한다. 다시 책을 읽으며 흐릿했던 내용을 머리속에 선명하게 각인 시키라는 뜻이다. 하지만 일반 직장인들이 일도 하고, 승진 공부도 해야 하는 바쁜 일상 중에서 400페이지짜리 책을 몇 번씩 읽을 여유가 어디있겠는가?
 
그래서 오늘은 바쁜 관계로 인간관계론을 읽을 시간이 없거나  번 읽는 것으로 만족하는 분들에게 아주 완벽한 핵심내용을 전달하고자 한다. 생각이 안나면 수시로 방문하여 다시 체크하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우선 인간관계론의 원제목은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lple'이다. 한국어로 직역을 하자면  '인싸가 되고 상대를 구워 삼는 법' 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엄청난 비밀들이 숨겨진 책이라고 생각되지만 그 방법이란 것이 엄청난 것이 아님을 알면 조금은 허무할 수도 있다.
 
그는 우리에게 인간관계가 좋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상대에게 가장 원하는 것을 주는 것.' 이라고 말했다. 그럼 우리는 상대에게 무엇을 주어야 하나? 인간관계론의 저자 데일 카네기가 수십 년 동안 책을 읽고 많은 사람들을 인터뷰도 하며 오랜시간을 공부해서 힘들게 내놓은 결론이 있다. 그것은 바로 누구나 중요한 사람이 되고싶은 욕망이 있다는 것이다. 모든 인간은 자기를 존경하고 우러러 보기를 간절하게 바란다. 누군가에게 무시당하거나 지적받는 일이 생기지 않길 바라며 언제나 칭찬받으며 자신을 인정해 주길 바란다. 
 
이런 사실을 기반으로 타인과 친해지려면 결국 상대를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는 느낌을 받게 하면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인간관계론의 핵심내용을 함축한 한 줄이다.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는 느낌을 줘라 상대방에게 매 순간 '역시 나는 중요한 사람이야' 하는 생각이 들게 하라. 모든 비즈니스 관계든 친구든 가족이든 모든 인간관계의 성패가 결국 상대방이 이 생각을 얼마나 했는지에 따라 나뉜다고 말한다.
 
상대는 이 느낌을 받는 만큼 당신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당신을 따를 것이며 이런 느낌 을 못 받는 만큼 당신 말을 무시할 게 될 것이라고 했다. 매우 당연한 말 같지만 아주 중요한 말이기도 하다. 인간관계론에서 대표격으로 내세우는 다른 원칙들도 마찬가지이다. 칭찬하라, 웃어라, 비난하지 마라 등 누구나 다 알만한 내용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데일 카네기는 왜 이런 것들을 끊임없이 얘기하는 것일까? 그것은 우리가 그 쉬운것들을 알면서도 안 하기 때문이다. 남 얘기를 흘려듣고 사대의 입장을 이해하지 않은 채 그저 자기말이 맞다는 이야기만 한다는 것이다.
 
상대가 내 말을 듣고 내 말대로 하길 바란다면 그 사람이 중요한 사람이라는 생각이 들게끔 말을 해야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오히려 정반대로 말함으로서 목에 칼이 들어와도 내 말을 안 듣게끔 만들어버린다. 신뢰도 잃고 이미지도 잃고 우정도 잃고 결국 모든 기회를 잃어버리고 이루고자 한 목표에서 더 멀어지고 만다.
 
인간관계에 있어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카네기 코스가 인기를 끌고 최고의 자기계발서라고 칭송받은 이유는 이 책이 몰랐던 정보를 알려주는 전공서가 아니라 사람들을 움직이고 실행하게 하는 행동서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좋은 것들을 알아도 그것을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이룰수가 없다. 목이 마른 상황에서 생각만으로 갈증을 해소할 수 있겠는가? 해결을 위해선 물이 있는 곳을 찾아가 물을 마시는 행위을 해야하는 것이다.
 
 
이 책은 기가 막힌 입담으로 독자들을 실행하고 실천하게끔 만드는 마력의 행동서이다. 그렇다면 그가 말하는 30가지의 인간관계 원칙을 외우고 따라 하면 되는 것인가? 물론 모든 것을 따라하면 좋겠지만 앞서 말했듯이 30가지를 모두 생각하고 실천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고 매일 책을 들고 다니면서 사전 찾듯이 찾아보는 것도 보통일은 아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책의 핵심을 기억하면 된다. 그 핵심 내용에서 모든 것들이 파생이 되는 것이니 앞서 말한 상대가 스스로 '나는 중요한 사람이 되었다.'라는 느낌을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친구든 가족이든 연인이든 나로 하여금 그 사람이 소중하고 중요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들면 모든 사람들은 당신을 칭찬하고 당신과 함께 하기를 희망 할 것이다. 무려 100년이 넘게 실험되어 온 것이니 믿어도 된다. 자 이제 앞으로 우리도 생활에 변화를 얼마든지 만들 수 있고 누구와도 좋은 관계를 가질 수 있다. 이제 방법을 알았으니 실천만 하면 되는 것이다. 
 
당신은 인간관계를 바꾸기 위해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실천을 할 수 있나요?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