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리하는 습관
지금 하고 있는 일이나 삶에 만족하십니까? 만족하지 못하면 우리는 스스로 삶을 바꿔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당신의 성공은 인생을 바꾸는 결단력과 헌신에 달려 있습니다. 마냥 편안함만을 추구하고 안주와 게으름 때문에 인생을 실패하면 누구라도 그것에 대한 변명은 할 수 없을 것입니다.
Alan Stein Jr. 는 15년 동안 NBA 최고의 선수들을 지도한 후, 성과가 좋은 운동선수와 성공한 억만장자 경영진이 같은 원칙과 절대 포기하지 않는 삶의 원칙에 매우 헌신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가 쓴 '승리하는 습관'이라는 책에 몇 가지 중요한 내용들을 담았는데, 그것은 바로 성공한 사람들의 특별한 공통점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오늘 그의 책 '승리하는 습관'에서 소개하는 15가지 삶의 원칙에서 몇 가지 요소를 알아보겠습니다.
내적 욕구를 분출하는 것
그리스어 중에 "MERAKI"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Meraki는 '나는 내가 하는 일에 나 모든 것을 투입한다.'라는 의미입니다. 한국어로 결단력, 끈기, 열정 등과 비슷하다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지금은 고인이 된 '코비 브라이언트(Kobe Bryant)'는 선수 시절 심각한 중상을 입어 커리어를 마감할 뻔했지만 엄청난 노력 끝에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 선수가 되었고 화려한 경기력을 뒤로하고 은퇴 후 인생을 즐기던 32살의 '마이클 조던(Michael Jordan)'은 다시 코트로 복귀해 몇 번의 우승컵을 들어 올리기도 하였습니다. 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그들이 진정으로 사랑하고 누구보다 열정적일 수 있는 일에 몰두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 성공은 종종 겉보기에 사소해 보이는 일에 전념하며 오랜 시간 동안 고독과 싸우면서 열정을 이어나가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크게 성공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성공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겉보기에 하찮은 일을 하는 듯 보이지만 끊임없이 한 걸음 더 나아가려는 사람들입니다. 미국 농구 슈퍼스타와 오래도록 같이 일을 한 트레이너 '팀 그로버'는 그의 책에서 NBA 스타 '찰스 바클리(Charles Barkley)'에 대한 일화를 가지고 소개했습니다. '찰스 바클리'는 무릎 부상 판정을 받아 일시적으로 훈련에 불참하게 되었지만 계속해서 자신을 따라오며 그라운드에 서달라고 애원했습니다.
결국 '찰스 바클리'의 계속되는 요구에 그는 다친 다리로 바닥을 밟지 않고 슛 연습을 할 수 있다고 승낙을 해주었고 ' 찰스 버클리'는 이날 부상당하지 않은 다리만으로 점프해 덩크슛을 연습했다고 합니다. 간단한 슛 동작이나 수비 연습만 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던 그로버는 입을 벌린 채 그를 바라만 보았고 그의 열의가 가득한 스탠딩 점프를 보며 코트에 빨리 복귀하려는 '찰스 바클리'의 엄청난 열정을 느낄 수 있었다고 합니다. 모든 일을 그저 편안하게 하려고 한다면 보상이 없습니다. 어떤 분야에서든 큰 성공을 거둔 사람은 계속해서 불편함을 느끼며 조금씩 상장하게 된 것입니다.
일시적인 불편함들이 모여 영구적인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편안함은 성공의 적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편안함은 우리를 취약하게 만들고 현실에 안주하게 만듭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스스로에게 도전해야 합니다. 아무도 우리에게 공짜로 무언가를 주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당신은 노력을 통해 성공에 다다를 수 있는 준비를 해야 합니다. 열정은 우리가 해야 할 일을 성취할 수 있게 하는 무궁무진한 에너지와 같습니다.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고 목표가 두렷하다면 본인이 가진 열정을 극한까지 끌어올리고 하는 일에 마음과 영혼을 다하여 메라키를 실행하여야 합니다.
습관과 실천을 멈추지 않는 것
기회는 준비가 된 자에게 온다고 합니다.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에게 기회가 가더라도 그것은 아무 소용이 없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기회를 잡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일 자신이 선택한 분야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읽고, 보고, 들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TV 앞에 앉아 있거나 잠자는 동안에도 당신의 시간을 내어 당신이 할 수 일을 해야 합니다.
지금 우리는 매우 산만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에 집중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딥 워크'라는 책을 쓴 컴퓨터 과학 교수 '칼 뉴포트(Carl Newport)'는 산만함이 여러분의 능력을 약화시킨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종종 멀티태스킹에 능한 사람들을 칭찬하고 부러워하지만, 사실 그에 대한 칭찬은 근거가 없습니다. 한 번에 두 가지 일을 할 수 없고 멀티태스킹을 잘한다고 자부하는 사람들은 실제로 중요한 것을 제때에 못한 채 놓치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따라서 제한된 시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원하는 것에 집중하느냐가 중요한 과제입니다. '칼 뉴포트' 교수에 따르면, 미래는 그들의 일을 깊이 파고드는 방법을 아는 사람들에 의해 지배된다고 합니다. 일에 모든 에너지를 쏟을 수 있는 사람과 모든 간섭을 차단할 수 있는 사람은 진정한 가치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NBA 역사상 최고의 사격 선수 중 한 명인 '스테판 커리(Stephen Curry)'는 지금처럼 유명하지 않았던 무명시절인 대학생 때부터 훈련 당일 코트에 가장 먼저 나왔고, 운동이 시작될 무렵에는 이미 온몸에 땀이 나 있었는데 이유는 이미 200번의 슈팅을 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쉬는 시간도 없이 골대 앞에서 스탭 연습을 하고 슛 동작을 반복하며 자신이 몸이 이 모든 것을 기억하게 만들었습니다. 당시의 그의 이런 노력을 아무도 몰랐습니다. 동료들은 '왜 저렇게 매일 같은 것을 반복하는 거야?'라고 했지만 '스테판 커리'의 끊임없는 반복은 그의 안에 천재라는 괴물을 키우고 있었습니다.
'코비 브라이언트' 역시 최고의 기량을 지녔음에도 기본 훈련에 충실했던 선수였습니다. 기본적인 드리블과 공수 동작을 끝없이 반복하며 연습했습니다. 그를 지켜보던 사람들이 물었습니다. 당신은 세계 최고의 선수인데 왜 기본 훈련을 그렇게 열심히 하나요? 그는 기본적인 동작을 훈련하는 것은 싫증이 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분명 농구에서 사용되는 모든 뛰어난 기술들이 결국에는 기본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 선수였습니다.
현재의 문화는 우리에게 더 많은 단계를 더 빨리 뛰어넘으라고 장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런 방식은 우리를 산만하게 합니다. 그런 산만해진 삶의 방식에서 사람들은 충실한 기본기 없이 명성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오늘날의 아이들은 왜 스테판 커리가 3점 슛을 잘 던지는지 생각하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저 원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만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가 한 밤 중에 아무도 없는 체육관에서 매일 온몸이 젖어가며 자유투를 연습하는 것을 상상할지 못합니다.
열정을 이유라고 한다면 훈련은 방법입니다. 열정은 우리가 가진 목표까지 달려주는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에너지가 고갈되면 더 이상 달릴 수가 없게 됩니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들은 시작은 했지만 버티지 못하고 도중에 멈추는 사태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런 이유로 창업의 90%가 실패하고 다이어트의 95%가 실패하며 새해의 결심이 사라져 버리는 것입니다. 모든 것들이 처음에는 열정적으로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 열정은 에너지가 줄면서 서서히 식었을 것이고 결국 멈추고 말았을 것입니다.
헤비급 챔피언 '조셉 프레이저(Joseph William Frazier)'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새벽에 어둠 속에서 사람들의 눈을 속였다며 그 모든 게 밝은 불빛 아래에서 다 드러나게 된다.' 최고의 사람을 만드는 것은 지속적인 습관입니다. 누군가의 눈이 아닌 자신과의 싸움인 것입니다. 집중해서 어떻게 하면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보낼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것이 당신의 분야에서 경쟁 우위를 갖는 습관을 들이는 방법입니다. 우연한 기회에 성공하는 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항상 본인이 정해 놓은 목표를 향해 열심히 할지 안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열심히 하지는 않는 것 역시 본인이 선택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선택하실 건가요?
성공을 확신하라
자기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잠시만 이야기를 나누어보면 그 사람이 어떻게 어떤 사람인지 어느 정도 알게 됩니다. 그들은 그들이 이룬 그 일에 대해서 누구보다 전문가적인 지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한 풍부한 지식과 경험이 만들어낸 자신감을 발산하기 때문입니다. 그런 자신감은 오랜 시간 동안 그들이 힘들게 노력하고 투자한 데서 나오는 것입니다. '코비 브라이언트'는 '당신은 나만큼 시간을 쏟지 않기 때문에, 절대 나보다 더 잘할 수 없다. 그래서 난 이미 승리한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델러스 메버릭스의 구단주이자 억만장자인 '마크 큐반(Mark Cuban)'는 스포츠 비즈니스계의 거물로써 그는 누구보다 총명하고 혁신이며 두려움이 없는 이단아로 알려져 있다. 그는 종종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모두 때때로 자신에 대해 회의감을 갖습니다. 그런데 저는 강한 자신감으로 그런 회의감을 헤쳐나갑니다. 그간 살아오면서 해왔던 프레젠테이션에 도움이 됐던 것 역시 모두 자신감입니다.'
실제로 그는 최악의 팀으로 평가되던 델러스 메버릭스를 인수했을 때 선수들의 라커룸과 숙박시설을 개선하는 일부터 시작했습니다. 스스로 가치 있다고 느낀 서수들이 자신감을 갖고 경기를 한다는 판단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라커룸 반대편에 사무실을 차렸고 조그마한 매표소 바닥에 누구의 신경도 쓰지 않은 채 자신의 책상을 갖다 놓고 오로지 일만 했습니다. 누구보다 더 열심히 일하고 더 책을 많이 읽는다는 걸 알았던 '마크 큐반'은 언제나 본인이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한다는 것을 잘 알았기에 늘 자신감이 넘쳤습니다.
그는 성공의 대한 정의를 이렇게 말합니다. '오늘 하루도 멋진 하루로 만들 거라는 걸 알고 매일 아침 얼굴에 미소 지으며 일어납니다. 멋진 하루는 그냥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멋진 하루를 만들 거라는 것 이것이 바로 핵심입니다. 바로 이런 것이 자신감의 힘이고 모든 것의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여러분들도 열정과 에너지 그리고 자신감을 갖고
본인이 세운 목표를 위해 해야 할 일에만 집중하며
한 걸음씩 성공의 길로 나아가시길 응원합니다.
'도서 탐구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리있게 이야기 잘하는 방법 (0) | 2022.10.22 |
---|---|
KEEP GOING! 당신의 길을 계속 가라. (주언규) (0) | 2022.09.28 |
내가 선정한 이달의 도서 '신사임당 - 킵고잉(keep going)' (0) | 2022.08.12 |
그릿(Grit)을 통한 목표 달성하기. (0) | 2022.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