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탐구생활

소리에 맛을 입히다. 제인 ASMR (유튜버 상위 0.0001%)

by 웅탐 2022. 3. 30.
728x90

제인-asmr
Jane ASMR

 

1. Jane의 소리에는 맛이 있다.

5가지의 감각 중에 청각에 예민하거나 발달한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음식을 보는 것보다 먹는 소리에 더 집중을 한다. 이렇게 청각에 예민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asmr영상들이다. 그중 국내에서 최고로 꼽히는 asmr유튜버로는 '제인(Jane)'이 있다. 그녀는 약 3년 전 라면을 먹는 영상을 업로드하면서 유튜버가 되었다. 처음 영상들은 우리가 일상에 평범하게 먹는 음식들이었다. 화려하지도 뭔가 특별해 보이지도 않는 일상적인 먹거리들이었다. 구독자들은 조금씩  늘어갔지만 다른 먹방 채널과 큰 차별성이 없었기 때문에 엄청난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제인은 점점 본연의 색을 찾아갔고 제인만의 미장센이 만들어지면서 구독자들은 그녀의 영상에 열광했다. 그녀는 결국 구독자들이 좋아하는 것이 뭔지, 그들의 니즈가 무엇인지를 확실히 찾았다.

 

그녀의 영상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과정을 보면 우선 처음에는 여러 가지 음식을 맛보며 asmr을 촬영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구독자들이 좋아할 만한 음식으로 메뉴를 조금씩 선별해 가며 영상을 업로드했고 음식들의 배열이나 색깔에도 변화를 주면서 화려하고 정돈된 썸네일 이미지가 만들어지고 구독자들의 청각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관심을 자극하는 데도 성공하게 되었다. 그녀의 영상은 모두 음식 asmr 영상이며 그녀의 얼굴은 항상 코 아랫부분만 등장을 하기 때문에 구독자들은 그녀의 얼굴을 알지 못한다. 그리고 먹는 소리 외 단 한마디도 영상에 담기지 않고 간단한 자막만 잠시 나올 뿐이다. 어쩌면 너무 심플한 asmr영상이라 할 수 있지만 이런 영상은 언어의 벽이 없기 때문에 전 세계사람들에게 인기를 받게 되었고 그녀의 구독자들은 어느새 1610만 명을 넘어서는 전 세계 0.0001%에 해당하는 유튜버가 되었다.

 

그녀가 주로 먹는 음식들은 초콜릿, 젤리, 마카롱, 아이스크림 등 색이 화려한 음식들이고 라면과 핫도그, 햄버거 같은 인스턴트 음식도 종종 먹는다. 뒷배경을 검게 만들어 음식을 돋보이게 하였고 영상 초기 때는 아니었지만 지금은 상당히 정돈된 화장을 하고 매번 분홍색 립스틱을 바르고 등장한다. 앞서 말한 듯이 그녀의 구독자들은 대부분 외국인이라 댓글창에서 한글을 찾기 힘들 정도이며 자막도 다개국어 자막을 쓸 때가 많다. 영상중 최다 조회수는 2억 7500만 뷰를 달성하고 있으며 유튜버 순위로 본다면 국내 11위, 전 세계 617위 정도를 기록하고 있다. 그리고 그녀의 한해 수입으로 추정되는 금액의 액수는 약 60억 정도가 된다고 한다.  

 

     

2. Asmr의 정점을 찍다.

기존 Asmr에는 바람소리, 물소리, 빗방울 소리 등 자연을 대상으로 하는 소리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현대인들의 일상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Asmr 소리들이 인기를 끌게 되었다. 이런 소리들은 사람들에게 많은 감정을 느끼게 해준다고 한다. 편안함, 즐거움, 나른함, 안락함 등의 감정이다. 또 어떤 일을 할 때 상당히 집중할 수 있는 집중의 재료로 쓰이기도 한다. 제인은 이렇게 사람들이 여러 감정을 느끼는 소리에 자신만의 맛과 색을 입히면서 최고의 Asmr 영상을 만들게 되었다. 전 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본 그녀의 Asmr영상이 얼마나 화려한지를 그녀의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길 바란다.

 

 

3. 나만의 탐구생활

세상은 다양한 사람들과 다양한 문화로 이루어져 있다. 예전과 달리 많은 매체들의 등장으로 언제든지 전 세계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유튜버들은 저마다 본인의 개성을 찾아 본인이 가장 잘할 수 있는 것들을 함으로써 구독자들의 사랑을 받게 되는데 이제는 더 이상 국내로 국한되지 않는 시대가 된 것이다. 본인의 재능을 찾고 그 길을 꾸준히 간다면 전 세계 사람들이 구독자가 될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유튜버들이 등장한다. 주제별로 다양한 영상을 업로드하며 유튜버의 시작을 알리지만 대부분 그리 오래가지 못한다. 이유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럼 제인처럼 관심을 받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 첫째는 부지런함 일 것이다. 그녀는 거의 매일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다. 두 번째는 끈기라고 생각한다. 좌절하지 않고 꾸준히 하는 것이다. 셋째는 즉각적인 변화이다. 여러 가지 실험을 통해 정말 구독자들이 원하는 영상을 조금씩 수정해가며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 성공한 유튜버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보면 누구나 성공의 문 앞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더 많은 유튜버들이 탄생하리라 생각한다. 언젠가는 본인의 특별한 영상으로 엄청난 대형 유튜버도 생겨날 것이다. 제인처럼 자기만의 특색을 화려하게 드러내는 멋진 유튜버들이 많이 나와주길 기대한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