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우리 가족 독감접종, 독감예방접종 대한 모든 것 (유아, 임산부, 노인)

by 웅탐 2022. 10. 7.
728x90

독감접종
▲ 독감접종으로 바이러스에 대비하세요.

독감접종 이야기

전문의들 의견에 따르면 올해는 독감 접종을 꼭 하셔야 합니다. 코로나가 도는 시기에 독감이 같이 돌게 되면 심각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는 물론 아이를 키우는 부모와 같이 사는 가족들도 모두 독감 접종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코로나 유행 시 독감 접종을 꼭 해야 하는 이유와 무료 독감 접종의 시기와 독감 접종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올해는 독감이 많이 유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코로나로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시행한 지난 2년 이상의 독감 환자가 거의 발생하지 않아서 독감에 대한 면역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줄었고 최근 거리두기와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되었기 때문에 올해는 독감이 많이 돌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실 주변을 자세히 둘러보면 이미 독감은 많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 사이 같은 시기로 볼 때 지금 최고로 많은 독감 환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코로나도 가을이 되면 다시 유행할 거로 예상되는 만큼 독감이 도는 계절과 코로나 유행하는 계절이 일부 겹칠 거라고 보기 때문에 코로나와 독감이 같이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생길 것을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유행 시기에 독감 접종을 꼭 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코로나 독감은 증상으로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건 아무리 전문가라도 증상으로 두 가지를 구분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독감 접종을 해서 독감 발생을 조금이라도 줄여 덜 걸리는 것이 열이 나거나 호흡기 증상이 생겼을 때 코로나와 독감을 구분하느라 고생하는 것을 줄일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코로나와 독감이 따로 걸리는 경우는 고위험군을 제외하고는 크게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지 않습니다. 그런데 두 개가 같이 걸리는 경우 다시 말하면, 코로나와 독감이 같이 걸릴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고위험군이 아니더라도 훨씬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든 사람들이 독감 예방접종을 꼭 하는 것이 중요할 겁니다. 그래야 독감에 걸리는 것을 조금이라도 더 예방할 수 있고 걸리더라도 가볍게 걸리고 합병증 발생을 줄일 수가 있게 될 것입니다. 

 

독감접종 무료 대상자

독감에 대한 고위험군은 국가에서 무료접종을 해줍니다. 독감 접종이 중요하므로 올해도 고위험군인 생후 6개월부터 13세까지 아이들과 임신부 그리고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독감 접종을 국가에서 전액 비용을 부담해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료로 접종하는 시기는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독감 무료접종을 언제부터 시작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독감은 생후 6개월부터 접종하는데 태어나서 처음 접종하는 경우는 4주 이상의 간격으로 두 번을 접종하게 되는데 태어나서 처음 접종하는 아기들의 경우는 9월 21일부터 접종을 시작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처음 맞는 아기들은 9월 21일부터입니다. 그리고 그전에 독감접종의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한 번만 접종하게 되는데 이경우는 10월 5일부터 접종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전에 맞았던 경험이 있는 아이들은 10월 5일부터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임신부도 10월 5일부터 접종하게 되는데 내년 4월 30일까지 접종을 할 수 있지만 가능하면 빨리 접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65세 이상의 어르신들은 12월 31일까지 올해 말까지만 접종을 할 수 있게 접종 완료일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늦지 않게 접종을 완료하셔야 합니다. 시작하는 날짜는 75세 이상부터 먼저 맞게 되는데 10월 12일부터 접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70세부터 74세까지는 10월 17일부터 접종을 시작합니다.

 

다시 말하면, 75세 이상 10월 12일부터이고 70세에서 74세까지는 10월 17일부터 그리고 65세부터 69세까지는 10월 20일부터 접종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무료접종 대상이 되는 사람들은 시작 날짜를 잘 확인하셔서 병원에 헛걸음하지 않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어르신들은 올해가 지나면 무료접종이 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접종을 빨리 하는 것이 좋다는 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무료 접종에 해당되지 않더라도 아이를 키우는 부모와 같이 사는 사람들도 독감 접종을 꼭 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이들 독감 접종할 때 부모와 가족이 함께 접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 접종 대상이 아닌 경우는 독감 접종이 시작되면 아무 때나 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독감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무료 접종 시기가 되면 가능하면 빨리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해 처음 접종해서 두 번을 접종해 한 아기들의 경우는 빨리 접중 할 수 있도록 신경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9월이나 10월에 빨리 맞게 되면 효과가 오래가지 않을까 봐 고민하는 부모도 있는데, 아주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은 효과가 좀 오래가지 않을 수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독감이 도는 내년 5월까지 충분한 방어 효과가 지속 걱정하지 말고 접종시켜야 되면 접종하시면 됩니다.

 

독감에 대해 궁금한 것들

다음에는 독감 접종에 대해서 몇 가지 궁금해하시는 것들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겠습니다. 


Q : 4가 백신을 접종할 수 있나요?

A : 물론입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3가 백신은 나오지도 않고요. 모든 백신이 사과 백신이기 때문에 그냥 접종하시면 다 4가 백신입니다.


 

Q: 무료 접종 대신 유료로 접종하는 것이 좀 더 좋지 않을까요? 

A: 접종량이 좀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분도 있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같은 약입니다. 다만 국가에서 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무료인 거지 약이 차이 나는 것은 아닙니다.


 

Q : 임신부인데 임신 몇 개월부터 독감접종을 할 수 있나요?

A: 독감은 임신 첫날부터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안전합니다. 참고로 임신부들이 맞게 되는 Tdap접종의 경우에는 임신 27주부터 30주 사이에 접종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하지만 독감접종은 임신 기간 중 아무 때나 가능한 한 빨리 접종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Q : 계란 알레지가 있는데, 독감 접종이 문제가 되지 않는가요?

A: 아닙니다. 계란 알레기가 아무리 심해도 심지어는 응급실로 갈 정도로 알레르기가 심해도 독감 접종은 대개 문제가 없습니다.


 

Q: 계란 알레르기가 심한데 세포배양으로 만든 특별한 약으로 접종해야 한다는데 꼭 그래야 하나요?

A: 그건 아닙니다. 병원에서 접종하신다면 모든 독감 접종약으로 접종을 할 수 있고요. 심각한 알레르기가 발생하는 사람도 모든 독감 접종량으로 접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약을 구분할 필요가 없다는 이야기입니다.


 

Q: 다른 백신과 동시에 입증해도 될까요?

A: 물론입니다. 특히 요즘은 코로나가 돌기 때문에 가능하면 병원 방문 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다른 배신과 접종을 같이 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접종도 독감 접종과 동시 접종하는 것이 의학적으로 권고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지침상 이상 반응 구분 등을 위해서 코로나와 독감 백신을 동시에 접종하는 것은 권고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의학적으로는 상관없습니다.


 

Q: 수입 독감이 더 좋을까요?

A: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나온 독감 백신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구태여 수입을 원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나라 모든 독감백신은 국가에서 효과를 검증한 후 효과 기준을 통과하지 못하면 시판되지 않습니다.


 

Q: 독감 백신을 접종하면 감기도 적게 걸릴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독감 백신은 감기랑 아무 상관없는 독감만 예방하는 백신입니다. 물론 100%가 아닌 60%에서 90%까지 예방되지만 독감 접종을 맞으면 맞은 후에 걸리더라도 가볍게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독감 접종은 맞는 사람은 다 효과를 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올해는 코로나가 돌면서 거리 두기와 실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첫해입니다. 이미 독감도 유행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독감 접종을 모두 하는 것이 독감과 코로나가 함께 유행하는 것을 줄여서 개인적인 건강을 지키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 사회적 혼란을 줄이는 데도 중요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독감접종을 통해 스스로의 건강을 지킬 수 있길 바라봅니다.

 


 

 

허리통증, 어떤 침대를 선택 할까?

허리 통증의 시작 운동을 좋아했던 저는 저의 몸을 너무 믿었습니다. 운동을 할 때나 무거운 것을 들고 나를 때에도 아무런 준비 동작도 없이 항상 준비된 사람처럼 적극적으로 임했고 누구보다

showyou123.com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