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입냄새가 나는 원인과 해결법

by 웅탐 2023. 3. 3.
728x90

입냄새는 왜 나는가??

입냄새
▲ 대화 중 상대에게 입냄새가 나는 경험은 쉽게 잊히지 않는다.

사람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갑자기 입 냄새를 맡게 되어서 놀랄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입 냄새는 왜 날까요? 정말 이렇게 생각하는 게 쉽진 않지만 입냄새의 원인과 발냄새의 원인은 같다고 합니다. 이유가 바로 세균 때문이죠. 세균이 증식하면서 만들어내는 여러 가지 부산물들이 있는데 이중에 가스들도 발생될 수가 있어서 그런 것들로 인해서 입냄새가 나기도 하고, 발냄새가 나기도 하는 것입니다. 결국은 입냄새라고 하는 건 입안에 세균이 얼마나 많은지 증식을 하고 어떤 물질을 만들어 냈느냐에 따라서 더 많이 날 수도 있는 것이죠.

 

칫솔질을 했는데도 입 냄새가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혓바닥에서 난다는 사람도 있고 목에서 올라온다는 얘기를 하는 사람들도 있죠. 세균하고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이것은 구분하셔서 생각하셔야 되는데요. 입안 자체의 문제가 발생함으로 인해서 구취가 나는 경우도 있지만 입안의 문제보다는 위가 안 좋아서 구취가 나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혀 안에 세균이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이 되어 있고 또 특히 혀의 울뚱불뚱하게 나와 있는 것을 미래세포라고 하는데 사이사이에 세균이 증식함으로 인해서 혀에서 냄새가 더 집중적으로 난다고 얘기하는 것도 틀린 이야기는 아닙니다. 그러나 구취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입안의 세균에 의해서 나타나는 경우는 약 30% 정도밖에 안 되며 나머지 70% 정도는 위가 안 좋아서 속에서 올라오는 냄새일 가능성이 훨씬 더 높습니다.

 

그럼 입안에 세균이 있어서 있는 냄새가 날 때와 위에서 올라왔을 때 나는 냄새를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있다고 합니다. 입에서 나는 냄새와 위에서 올라오는 냄새의 가장 큰 차이점 중의 하나는 위에서 올라오는 냄새는 약간 시큼한 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위에서부터 올라오는 냄새의 특징은 위에는 위산이 있기 때문에 약간 시큼한 산의 냄새가 난다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것을 통해서 입에서 구취가 나는 건지 아니면 위에서 올라와서 입 냄새가 나는 건지를 구분할 수가 있습니다.

구취
▲지독한 구취는 대화의 집중력을 흐리게한다.

임냄새 해결방법

구취가 났을 때 가장 중요한 건 해결 방법일 텐데요. 첫 번째는 입안에 문제가 있어서 세균이 많이 증식해서 나오는 경우라고 한다면, 양치를 비롯해서 가글 같은 것들을 자주 하시는 것들을 권장해 드립니다. 또 한 가지 주의하실 것 중의 하나는 결국은 입 안에 있는 세균의 숫자를 조절하는 것은 내부의 힘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 가진 힘으로도 얼마든지 조절이 가능한데요. 그것을 조절하는 것이 바로 침입니다.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시로 물을 마셔주시는 것도 굉장히 도움이 될 수가 있고요. 의도적으로 혀를 가지고 입안을 전부 다 이렇게 굴려서 닦아내듯이 굴려 한 번씩 해 주시는 것들도 구취를 제거하는 데도 아주 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나의 자기 방어 능력만으로는 한계치를 넘어가는 경우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약물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는 입안에 세균을 새롭게 이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두 번째 위로부터 올라온 구취를 해결하는 방법인데요. 위로부터 구취가 올라오는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의 하나가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식도와 위가 연결되어 있는 유문이라고 하는 괄약근이 있는데, 이것이 느슨해짐으로 인해서 위에서부터 냄새가 올라오는 것입니다. 이러한 괄약근은 위가 약하다 안 약하다 이런 개념 하고는 조금 다른데요. 이 괄약근의 근육력이 얼마나 좋으냐 나쁘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근육을 관리를 하시는 게 굉장히 중요합니다.

 

반응형

유문의 괄약근의 힘을 좋게 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새콤한 음식을 드시는 것입니다. 신맛은 수렴 작용이라고 해서, 이렇게 오므라드는 작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레몬과 같은 것을 먹으면 신맛 때문에 몸이 오므라들 현상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근육을 수축하는 데 신맛이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동양의학에서는 근육을 관리하는 장기가 간장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간기능이 활성화되면 근육이 튼튼해짐으로 인해서 이 유문을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 근육을 수축시키는 데 활용되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칼슘입니다. 그래서 칼슘을 충분히 드시게 된다면 근육을 수축하는 데 도움 될 수가 있기 때문에 이 유문이 꽉 닫히는 데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올라오는 구취를 예방하는 데 신 음식이 도움이 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식초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몬이 있을 수가 있고요. 그리고 일반적으로 과일에는 약간의 신맛들을 가지고 있기 여러 가지 과일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실 수가 있습니다. 흔히 먹는 냉면도 가장 대표적으로 신맛에 속하는 음식인데요. 이렇게 신맛이 많은 음식들을 의도적으로 좀 더 잘 챙겨 드신다고 하신다면 위에서부터 올라오는 구취를 예방하는 데는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취를 제거하는 데 가글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구취가 있다고 해서 너무 가글을 자주 하시게 되면 오히려 입안 자체가 건조해짐으로 인해서 침이 잘 돌지 않게 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악순환이 반복되는 일들이 일어날 수가 있기 때문에 적절한 주의도 필요합니다. 최종적으로 앞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적절하게 양치질을 하시는 것과 적절하게 물을 자주 마셔주시는 것, 신맛의 음식을 먹어 보는 것 등 이런 것들이 구취를 방지하는 방법이라고 알려드리며 필요하신 분들은 꼭 실천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