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주식투자 멘토가 되어줄 사람들

by 웅탐 2023. 4. 14.
728x90

주식의 천재들을 나의 멘토로

주식투자
사진: Unsplash 의 Ishant Mishra

주식투자에 있어서 중요한 한 가지가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성공자의 조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고 수많은 역경에서도 살아남은 사람들. 우리가 '고수'라고 부르는 사람들의 조언이 있다면, 주식 투자에 있어 많은 힘이 될 것이라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성공자들의 조언을 듣기란 여간 힘들일이 아닙니다. 아시다시피 워렌 버핏은 자신과 점심을 먹는 시간을 경매에 올려 낙찰된 금액을 좋은 곳에 기부하는 일을 오래도록 해 왔습니다. 그와 함께하는 점심 한 끼는 무려 몇십억에 낙찰될 정도로 엄청난 인기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사람들은 꿈도 못 꿀 금액이죠.

 

그렇다고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본인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책으로 남겼으니까요. 오늘은 주식 투자에 있어 멘토가 되어줄 인물들과 그들의 경험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저서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많은 고수들은 말합니다. 차트를 공부하기 이전에 철학을 배우라고 말이죠. 저는 그 말이 차트의 움직임에 흔들리지 않는 냉철한 통찰력을 가져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이 되는데요. 그럼 이제부터 그 통찰력을 제대로 보여줄 주식거래의 멘토들과 그들의 저서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주식의 멘토가 되어줄 만한 첫 번째 인물로는 워렌 버핏(Warren Buffett)이 있습니다. 워렌 버핏은 세계적인 투자자로서 매년 적극적으로 주식 시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공유하며 이미 수많은 투자자들의 멘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워렌 버핏이 저술한 책으로는 '버핏의 길: 내가 성공한 투자와 삶의 지혜'(The Essays of Warren Buffett: Lessons for Corporate America)가 있습니다. 이 책은 워렌 버핏이 세미나나 연설에서 발표한 글들을 모아서 엮은 책으로, 워렌 버핏의 투자 철학과 경영 철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워렌버핏

또한,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의 '증권분석'(Security Analysis)과 '인생의 지혜'(The Intelligent Investor) 역시 주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철학을 제공하는 유용한 책입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은 워렌 버핏의 선배로서, 워렌 버핏의 투자 철학의 중요한 영향력을 끼쳤습니다. 워렌 버핏의 멘토라고 할 수 있는 분이니 그의 지혜가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존 보글(John Bogle)의 '버전의 오류'(The Little Book of Common Sense Investing), 필립 피셔(Philip Fisher)의 '커먼스 스톡스와 언커먼 프로핏스'(Common Stocks and Uncommon Profits), 피터 린치(Peter Lynch)의 '원 스탭 투자'(One Up On Wall Street) 등의 책들 역시 주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철학을 제공합니다. 특히 피터 린치는 주식투자의 빙하기라 불리던 최악의 상황에서도 평균 29.2%라는 수익을 남긴 월스트리트의 전설의 투자자 알려져 있습니다. 

 

▲ 피터린치

 

그럼 멘토들의 도움을 받아 주식을 한다면 어떤 생각과 계획 그리고 자세가 필요할까요?

 

첫째, 주식 시장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전략, 시장동향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둘째,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산을 계획하고,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위험 관리 전략을 마련하고, 매수/매도 시점을 결정하는 계획이 필요합니다.

셋째,  주식 시장에서는 불확실성이 매우 높습니다. 투자한 기업이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할 수 있으며, 시장 상황이 언제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인내와 통찰력이 필요합니다.

넷째,  주식 시장에서는 손실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처 전략이 필요합니다. 이전의 계획과 비교하여 재평가하고, 포트폴리오의 분산화를 고려하는 등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주식 시장에서는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투자를 하면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728x90

이러한 생각과 계획, 자세를 갖추게 된다면 여러분도 주식을 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식 시장은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항상 적극적인 대처와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멋진 멘토가 있어준다면 더욱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러분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