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텍사스 홀덤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것인가?

by 웅탐 2023. 4. 9.
728x90

텍사스 홀덤
사진: Unsplash 의 Michał Parzuchowski

최근 많은 유명인들이 프로 포커플레이어가 되면서 포커 게임의 하나인 텍서스 홀덤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이미 몇 년 전부터 홀덤 펍이 생기면서 게임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아직은 우리에게 낯선 게임이라 룰이나 방식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텍사스 홀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포커게임의 종류가 무려 백 가지가 넘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미국 텍사스 지역에서 유래된 텍사스 홀덤을 포함해 한국인들이 많이 알고 있는 세븐 포커 역시 이 수많은 포커 게임들의 종류 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 포커라고 하면, 세븐 포커를 가장 먼저 떠올리지만 외국에서 포커라고 하면, 텍사스 홀덤을 의미할 만큼 텍사스 홀덤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고 대규모 대회도 가장 많은 대세 포커 게임입니다.

 

가장 인기가 큰 비결은 바로 홀덤이 두뇌 게임 마인드 스포츠라는 점이죠. 텍사스 홀덤은 상대방과 공유해서 쓰는 카드가 많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계산적이고 전략적인 플레이가 가능해 외국에서는 바둑과 비교하는 마인드 스포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장동민 포커
▲ 장동민 아시아 포커대회에서 1등 수상

미국, 유럽에서 열리는 대규모 대회에는 ESPN과 같은 스포츠전문 채널에서 중계가 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고 있죠. 이렇게 매력 만점의 텍사스 홀점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먼저 플레이어들은 자신만 사용하는 카드, 즉 핸드 두 장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5장의 공유 카드인 커뮤니티 카드를 오픈해 자신의 카드 두 장 공유 카드 5장을 이용해 총 7장의 카드를 조합하게 되는데요. 가장 높은 족보를 가진 플레이어가 우승하게 되는 방식입니다.

 

728x90

바닥에 놓이는 다섯 장의 커뮤니티 카드에는 각각의 명칭이 있는데요. 먼저 처음에 동시 오픈되는 세 장의 카드를 '클럽'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다음 카드는 '' 마지막에 오픈되는 카드를 '리버'라고 부릅니다. 홀덤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블라인드는 매 플레이 시작 전 의무로 거는 칩을 의미한다고 하는데요.

 

포커게임
사진: Unsplash 의 Amol Tyagi

플레이어들이 아무도 칩을 걸지 않고 폴드만 한다면, 이겨도 의미가 없겠죠. 그렇기 때문에 테이블 내에 두 명의 플레이어는 각각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가 되어 매 핸드 시작 전 정해진 수의 칩을 의무배팅하게 됩니다.

 

빅 블라인드, 스몰 블라인드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시겠죠. 일반적으로 스몰 블라인드는 빅 블라인드의 절반의 값을 내는 겁니다. 중개 화면에서는 SB -스몰 블라인드, BB - 빅 블라인드 이렇게 표기가 된다고 하네요. 그럼 도대체 스몰 블라인드와 빅 블라인드는 누가 정하냐가 궁금하실 텐데 게임이 진행되면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면서 모두가 공평하게 블라인드가 되어 배팅을 하게 됩니다.

 

자신이 현재 블라인드가 아니라면 베팅한 칩이 없기 때문에 받은 두 장의 핸드가 별로다 하면 미련 없이 폴드, 받은 두 장이 괜찮다 그러면 과감하게 배팅을 이어나가면 되겠죠? 무엇보다 텍사스 홀덤은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게임이니 만큼 TV나 유튜브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이제 게임의 룰을 알았으니 게임을 보면서 플레이어들의 승패를 지켜보는 것도 재미가 있겠죠?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