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탐구생활

가장 쉬운 다이어트는 줄넘기이다. (복부비만 주목!)

by 웅탐 2022. 5. 11.
728x90

여성-허리둘레측정
현대인에게 다이어트는 필수

 

 

1.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은 '귀찮음'이다. 매년 장대한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지만 제대로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나 역시 다이어트를 위해 많은 것들을 해보지만 결국 작심삼일이 되어버렸다. 나름의 변명을 해보자면 귀찮음이라 말하고 싶다. 헬스클럽을 열심히 다니겠다며 할인율이 가장 큰 1년짜리로 등록을 하였다. 처음엔 나름 잘 다녔던 것 같다. 하지만 조금씩 헬스클럽을 가기 전 준비를 하는 부분이 귀찮게 느껴지게 되었다. 가방에 필요한 물건들을 담고 현관을 나가 지하 주차창으로 간 다음 차를 타고 헬스클럽까지 간 다음 회원 확인을 하고 헬스복으로 갈아입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오늘은 어떤 기구로 어떤 운동을 할까 생각하는 그 기분. 다시 생각해도 귀찮기만 하다. 그렇게 헬스클럽 출석을 한 번 두 번 미루다 보니 정말 더욱 가기 싫어져 그만 다니게 되었다. 대부분이 나와 같은 케이스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그럼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을 하고자 한다면 무엇을 고치면 될까? 내가 생각한 것은 '다이어트에서 귀찮음을 제거하자.'였다. 운동을 하기 전 모든 귀차니즘을 최소화시키면 꾸준히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래서 가장 쉬운 운동을 찾아보았다.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은 많았다. 속옷만 입은 채 스쿼트도 할 수 있었고 푸시업이나 윗몸일으키기 등 꽤 많은 운동을 할 수 있었지만 단점이 있었다. 조금만 힘이 들어도 그대로 누워 버리고 하는 둥 마는 둥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이었다. 그래서 집에서 하는 운동을 포기하고 집 밖에서 큰 힘들이지 않고 간단하면서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찾아보았다. 다이어트를 한다는 사람치곤 너무 많은 조건을 붙이는 거 같지만 사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부분을 공감할 거라 생각한다. 사람은 누구나 편한 것을 추구하고 불편함의 귀찮음이 있으니까 말이다.

 

그렇게 생각의 생각을 거듭한 끝에 도달한 정답은 바로 '줄넘기'였다. 특별한 기술을 요하지 않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운동이며 줄넘기를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매우 짧고 날씨와 상관없이 좁은 공간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운동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줄넘기는 꽤 놓은 칼로리를 소비하며 신체의 많은 부분을 사용하는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꾸준히 한다면 다이어트가 안 될 수가 없다. 줄넘기를 오랫동안 하지 않아 자신이 없다고 할 수 있지만 걱정할 건 전혀 없다. 물론 줄넘기에도 실력의 차이는 있다. 단시간에 엄청난 숫자의 줄넘기를 하는 고수들도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라면 천천히 하더라도 전혀 상관이 없다. 발목에 줄이 걸리더라도 다시 천천히 하면 그만이다. 어떻게 하든 그 모든 것이 운동이 되기 때문이다.

 

회사를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와 저녁을 먹고 누워있다가 운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A 씨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운동을 위해 무언가를 준비하고 가방을 챙기고 특정한 장소까지 가서 운동을 해야 한다면 그는 분명 고민에 빠질 것이다. 어제 누구보다 열심히 했으니 오늘은 안 가도 되지 않을까? 하지만 해야 할 운동이 줄넘기라면 아무리 귀찮고 피곤하더라도 일어나서 줄넘기를 잡고 운동화를 신고 현관을 나서는 순간 어느 장소든 줄넘기를 바로 시작할 수 있다. 운동이 끝나고 나서 역시 집으로 들어와 운동화를 벗고 줄넘기를 신발장 옆에 놔두면 끝이다. 이 얼마나 간단한 운동인가? 그렇다고 '줄넘기 좀 한다고 다이어트가 되겠어?'라는 생각은 버리길 바란다. 이유는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줄넘기를 한다면 보통 1000개 단위로 개수를 정하는데 딱 1000개만 해보면 왜 줄넘기가 운동이 되는지 알게 될 것이다. 그냥 해보면 알게 된다. 이처럼 간단한 운동이지만 엄청난 효과를 숨기도 있는 것이 줄넘기이다. 그래서 나는 다이어트를 해야 한다면 꼭 줄넘기로 하라고 말하고 싶다.   

 

 

2. 언제든지 할 수 있는 줄넘기를 하자.

다이어트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일단 유튜브를 들어가서 다이어트를 검색해 보자. 아마 수만 가지의 영상이 나올 것이다. 그 많은 다이어트 방법은 대부분 각자의 방식을 다이어트를 성공한 사람들이 올린 영상 들일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중에 무엇을 해도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성공이라는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꼭 필요한 조건은 꾸준히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줄넘기는 어린아이부터 나이가 많은 어른들까지 무릎에 통증만 없다면 얼마든지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특히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많은 비만인들에게 필수적인 운동이라고 감히 말하고 싶다. 최근 직장인들이 근무여건을 살펴보면 대부분 이동은 걷기나 뛰기보다 자동차를 이용하며 사무실에 종일 앉아서 근무하는 사람들이 많다. 또한 퇴근 후 집에 가면 식사 후 대부분 시간을 소파에 앉거나 누워서 시간을 보낸다. 그뿐 아니라 우리에겐 너무나 달콤한 야식 타임이 기다리고 있다. 치킨과 피자, 족발 그리고 맥주와 소주. 이렇다 보니 배는 점점 나오고 움직임은 점점 줄어들다 보니 나중에는 건강에 이상 신호가 오게 된다. 유튜브에 술로 인해 복부 비만이 생긴 30대 직장인의 한 달 줄넘기 영상이 있다. 그는 평소보다 탄소화물을 줄이고 매일 3000개의 줄넘기를 30일간 해 보았고 한 달간 상당한 체중감량을 달성하게 된다. 정말 줄넘기 다이어트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다이어트이다. 

 

 

 

3. 나만의 탐구생활

옛 어른들이 항상 말씀하시길 건강에 대해 자만하지 말라고 하셨다. 최근 코로나로 인해 다른 많은 건강 관련 뉴스가 덮여버렸지만 최근 서구적인 식생활과 지나친 음주, 그리고 전혀 운동을 하지 않는 현대인들의 건강이 얼마나 나빠지고 있는지 우리는 생각을 해봐야 할 필요가 있다. 건강이란 것은 잃기 전까지 그것을 알아차리기가 쉽지 않다. 그리고 한 번 나빠진 건강을 다시 회복시킨다는 것은 절대 쉽지 않다. 그래서 우리는 건강을 위해 항상 노력하고 스스로의 몸을 아끼고 아프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 간혹 '나는 젊어서 괜찮아.'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될 것이다. 그것은 단지 약간의 확률적인 수치를 나타낸 통계일 뿐이라는 것을. 관리하지 않는 사람의 건강은 언제 어떻게 빼앗기더라도 이상하지 않은 것이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가지고 싶은 것이 많다. 또 누리고 싶은 것도 많다. 그 모든 것의 전제 조건은 스스로가 건강한 상태 일 때라는 것을 잊지 말자.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