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 탐구생활

싸이 (psy)의 싸다9 , that that - (feat. SUGA of BTS)

by 웅탐 2022. 5. 2.
728x90

1. 싸이 9집으로 돌아오다. 싸이 9집 = 싸다9

신곡을 발매하면 엄청난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가수 싸이(psy)가 무려 9번째 앨범을 들고 돌아왔다. 언제나 싸이만의 독특한 개성이 넘치는 곡으로 그는 전 세계 많은 팬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다. 싸이는 1집을 발표했을 때부터 남다른 면모를 보였다. 음악부터 율동까지 싸이가 아니면 안 되는 무언가를 보여주었다. 그는 상당한 음악 실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고집도 있다. 그의 새로운 앨범이 출시되어 음악을 들어보면 항상 심장이 터질 것 같은 즐거운 음악들이 가득하다. 물론 잔잔한 노래들도 있지만 대부분의 류는 즐겁게 즐길 수 있는 노래들이 많다.

 

싸이는 1집부터 5집까지 꾸준히 자신만의 색깔을 풍기는 음악을 잘 만들어왔다. 그리고 2012년에 발매된 싸이의 6집 앨범 (6甲 part1)에서 엄청난 일이 벌어진다. 바로 '강남스타일'의 성공이다. 유튜브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지면서 그의 6집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는 사람들의 입소문을 타면서 리뷰가 쌓이기 시작하고 결국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단기간에 엄청난 인기를 얻게 되었다. 노래가 단순하면서도 신나는 리듬이 반복되면서 한번 들어도 기억이 될 만큼 익숙했고 특유에 말춤이 인기를 끌면서 뮤직비디오를 보고 한 번도 따라 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너도나도 말춤을 추었다. 

 

싸이는 6집 이후에도 꾸준히 그의 음악을 발표하면서 7집과 8집에서 성공을 거두었다. 젠틀맨, 대디, 행오버, 아이 러빗 등 무려 7곡이나 유튜브에서 1억 뷰를 넘는 기록을 세웠다. 그중 단연 강남스타일의 인기는 엄청났고 오늘(22.05.02) 기준 44억 뷰를 보여주고 있다. 그런 그가 2017년 8집(4x2=8) 발표 이후 오랜만에 정규 앨범 9집(싸다9)을 발매하였다. (네이버에 싸이 9집에 대한 앨범명을 2020년에 '싸다9'로 추천한 인물이 있었고 싸이는 포상을 하겠다며 그 사람을 찾아 나서면서 또 다른 화제가 되고 있다.) 타이틀곡 'that that'은 BTS의 슈가와 함께 한 곡이라 벌써부터 엄청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5년의 공백을 깨고 다시 돌아온 그를 반기는 사람들이 많다. 그의 음악에서 힘을 얻었던 많은 팬들이 이번 앨범을 통해 싸이가 어떤 행보를 걷게 될지 나 또한 많이 궁금하다.

 

 

 

2. 원조 빌보드 인기남

요즘 빌보드 차트를 들여다보면 한국 가수들을 가끔 보게 된다. 특히 BTS나 블랙핑크는 거의 단골로 차트에 올라와 있을 정도이다. 많은 국제 음악 시상식에서도 볼 수 있기 때문에 한국이라는 국가에 대한 자부심이 엄청나게 생기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우리나라 가수들을 해외 차트 특히 빌보드에서 보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아니 볼 수 없었다는 말이 맞을 것이다. 당시만 하더라도 국내 음악과 해외 음악은 스타일이나 리듬에 대한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국내 가요를 좋아하는 일이 쉽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한국어를 알지 못하는 외국인들에게는 관심 없는 제3 국의 노래 정도였을 것이 분명했다. 하지만 싸이는 '강남 스타일'로 독특한 리듬감의 음악과 율동 등을 선보이면서 한국어로 불려진 노래임에도 해외에서 언청난 인기를 끌게 되었고 빌보드 차트 2위라는 놀라운 성적을 거두었다.(당시 1위는 마룬파이브) 당시 싸이의 인기는 엄청났었고 국내 최고의 빌보드 성적이었기 때문에 매일 그의 빌보드 차트가 뉴스가 되었다. 한국 가요계 역사상 한자리 숫자를 기록한 건 최초이기 때문이다. 최근 BTS가 빌보드 1위를 자주 하는 상황이 벌어지다 보니 조금은 무감각해졌다고 할 수는 있지만 싸이가 빌보드 2위를 할 때는 정말 엄청난 기사거리이고 뉴스거리였다. 한국어로 불려진 음악이라는 점과 지금과는 달리 유튜브 성적이 순위에 포함되지 않는 시기임을 감안한다면 더욱 대단한 일임을 알 수 있다. 만약 지금과 같이 유튜브 성적이 포함되는 순위였다면 집계상 약 22주간 1위를 했을 것이라는 팝 포럼의 계산도 있었다. 그래서 당시를 기억하는 싸이 팬들은 싸이야 말로 진정한 빌보드 차트의 순위다운 순위를 기록한 원조하고 알고 있다. 이번 9집은 BTS 슈가와 함께하는 곡도 있어 다시 한번 빌보드의 차트의 문을 두드리지 않을까 기대가 된다.

 

싸이9집-that that-뮤직비디오
싸이와 뷔

     

 

3. 나만의 탐구생활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묵묵히 달려온 싸이. 많은 장르의 음악이 시기별로 유행을 타지만 그는 그의 음악만 해왔다.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흥이 넘치는 필이 느껴지는 싸이의 음악. 댄스음악이 주를 이룰 때는 발라드 곡을 부르기도 하고 발라드가 흥하는 계절에 심장이 흔들릴 정도로 바른 비트의 댄스곡을 발표하기도 했다. 청개구리 같은 음악 스타일이지만 결국 본인이 가장 잘하는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을 수년간 갈고닦은 결과 그는 큰 빛을 보았다. 전 세계 가수들 중에 과연 44억 뷰의 유튜브 기록을 가진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 때론 우스꽝스럽고 때론 엉뚱해 보이지만 그가 월드클래스 임에는 틀림없다. 나이가 50이 되고 60이 되어도 지금처럼 한결같은 싸이로 남아 여전히 그의 음악과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