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안심전환대출 '최저 3.7% 주담대로 갈아타세요.'

by 웅탐 2022. 8. 11.
728x90

서민을 위한 안심전환대출

2020년 아파트값이 급등하는 추세를 보이자 많은 사람들이 내 집 마련 또는 투자의 기회를 잡기 위해 부동산 시장에 뛰어들었고 시장의 열기가 뜨거워지자 일부 사람들은 원하는 매물을 잡기 위해 일명 '영끌'이라는 무리한 대출까지 받아가면서 아파트를 매매하기 시작하였다.

 

정부는 가파르게 오르는 부동산 시장을 잡기 위해 금리 인상의 조치를 내리게 되었고 몇 차례의 빅 스텝을 자행한 한국은행의 금리는 빠르게 수직 상승하였다. 더불어 코로나로 인해 주춤거리는 경기를 안정시키기 위해 대부분의 국가들이 저금리 정책을 펼친 것이 물가 급등이라는 결과를 가져오면서 세계 통화를 책임지고 있는 미국마저 자이언트 스탭을 단행하는 사태가 벌어졌고 결국 우리나라는 추가적인 금리인상을 피 할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금리가 오를 때마다 무리한 대출을 감행한 사람들의 아우성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기 시작했다. 코로나로 인해 바닥을 기던 기준금리가 어느새 대출금리의 언저리까지 올라오게 되면서 실제로 대출자들의 부담은 기존 금리의 배에 가까운 상승을 했기 때문이다.

 

애초 아파트 가격의 급상승을 비관적으로 바라보던 사람들은 부동산의 상승을 바라며 대출을 받아 집을 산 사람들의 위기 역시 본인들의 책임이라며 날 선 비난을 이어갔지만 결국 정부는 고금리에 허덕이는 서민과 취약계층을 돕겠다는 취지를 앞세워 '금융부문 민생안정 대책(22.07.14)'을 통해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5조 원 확대(20조 →25조) 및 저소득 청년층 금리우대 추가 방안을 발표하였다.   

 

금리인상
기준금리의 가파른 인상

 


안심전환대출 8월 17일 사전 안내 시작

안심전환대출은 우대형과 일반형으로 나눠지며 우대형은 올 9월부터 시행 예정이다.. 우대형 안심전환대출 신청기간은 915일부터 시작되며 주택 가격 3억 원 이하인 차주(대출을 받은 사람)는 915일부터 28일까지, 주택 가격 4억 원 이하인 차주는 106일부터 13일까지이다.

 

접수방법은 6대 은행 주담대(주택담보대출) 차주는 해당 은행 영업점이나 온라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이 밖의 은행과 제2금융권 주담대 차주는 주금공(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 주택금융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이번 안심전환대출로 총 25조의 금액이 지원되며 신청·접수 물량이· 25조 원을 초과할 경우 선착순이 아닌 주택 가격 저가 순으로 지원자를 선정하여 지원할 계획이다.

 

구  분 우 대 형 일 반 형
지 원 대 상 변동.혼합형금리 주택담보대출
주 택 가 격 4억원 이하 9억원 이하
소 득 기 준 부부합산 7천만원 이하 없 음
대 출 한 도 2.5억원 5억원
적 용 금 리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 -0.3% 보금자리론 금리 대비 -0.1%
신 청 시 기 2022년 09월 2023년 예정
공 급 규 모 25조원 20조원

 

일반형은 2023년에 추가로 시행할 예정이다. 총예산은 20조가 쓰일 예정이며 안심전환대출의 우대형과 달리 주택 가격 9억 원 이하에 소득과 상관없이 최대 5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보금자리론 대비 최대 10bp까지 인하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현재 주택 가격 자체가 상당히 상승되어 있는 상황에서 서울 및 수도권 내 44억 원 이하의 주택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지 의문이 든다는 의견이 많이 있으며 그런 이유에서 이번 대출정책이 어떤 효과를 가져다줄지는 정책이 시행되어봐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우영우가 추천하는 안심전환대출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