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주가조작과 미국의 엄격한 처벌

by 웅탐 2023. 4. 28.
728x90

주가조작의 사회적 영향과 미국의 엄격한 처벌

사진: Unsplash 의 Maxim Hopman

주가조작은 금융시장에서 많은 문제를 초래하는 반사회적인 행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가 금융시장 안정성과 신뢰도를 해치며 국민들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할 수 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때문에 많은 국가에서 주가조작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며 국가와 금융기관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엄격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주가조작으로 불거지고 있는 사태를 지켜보며 주가조작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미국에서 주가조작이 발각되었을 때 어떻게 처벌이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가조작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주가조작은 금융시장 안정성을 해치며 투자자들의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는 기업들의 투자를 막아 혁신과 경제성장을 저해할 수 있으며, 국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가조작은 주식시장의 거래가치를 인위적으로 조작함으로써 개인 및 기업의 재산권을 침해하고 많은 피해를 양상 하기 때문에 주가조작은 사회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제도가 필요합니다.

 

미국의 엄격한 주가조작 처벌

미국은 주가조작에 대한 처벌을 매우 엄격하게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Security and Exchange Commission (SEC)은 주가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한 경우 아주 작게는 경고, 과징금 처분을 받기도 하지만 대게 형사처벌을 부과합니다.

 

또한, 미국은 FCPA (외국인 부패방지법)를 통해 외국인 기업이 주가조작을 하거나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 경우에도 엄격한 처벌을 부과합니다. 대체로 주가조작이 밝혀져 많은 사람들과 기업이 피해를 봤다면 우리나라와는 비교도 안될 만큼 엄청난 형량이 구형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이러한 엄격한 처벌은 주가조작 방지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한 미국의 노력의 일환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사진: Unsplash 의 Milad Fakurian

주가조작 대응 방안

주가조작 대응 방안으로는 주가조작 방지 제도의 강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기업의 회계감사와 투명성을 높이는 등의 대응방안이 필요할 것이며, 주가조작의 행위자들에 대한 엄격한 처벌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민·형사상 처벌을 강화하고, 과징금과 함께 금융기관과의 거래제한 등의 엄격한 처벌을 부과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공공기관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공공기관은 주가조작 방지 제도 강화와 함께 금융시장의 안정성 유지 및 투자자 보호를 위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이번 사건을 바라보며

주가조작은 결국 소수의 사람들이 허위 및 거짓 정보를 통해 다수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피해자들의 눈물을 발판 삼아 이윤을 챙기는 나쁜 범죄입니다. 엄청난 수익 뒤에는 언제나 어두운 면이 있기 마련이죠. 수십 년 동안 연예인 활동을 하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은 공인은 특히나 이런 일에 연루되기가 쉽기 마련입니다.

 

개인의 욕심이 과했건 것인지 고의적인 생각이 있었던 것인지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그가 지금까지 열심히 걸어온 공인으로서의 시간이 팬으로서 상당히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그의 말처럼 그 역시 단순히 피해자이길 바라며 무엇보다 최대한 빨리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피해자들의 문제가 해결되기를 기원합니다.

사진: Unsplash 의 BRUNO CERVERA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