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알아보기

by 웅탐 2023. 9. 10.
728x90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기간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한도

대출한도조회 중소기업 전세대출 후기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1. 중소기업이란?

여러 부문의 기준에 따라 대기업에 비하여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을 의미하며 대한민국의 중소기업기본법상 요건을 충족한 기업을 말합니다. 중소기업은 중소기업기본법에 따른 규모 기준 및 독립성 기준을 모두 갖추고 영리를 목적으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동법 시행령에 따라 업종별로 기준 요건이 다르며 상시 근로자수 1,000명 이상인 기업이거나, 자산총액이 5,000억 원 이상, 자기 자본이 1,000억 원 이상, 직전 3개 사업연도의 평균 매출액이 1,500억 원 이상으로 규모의 확대 등으로 중소기업에 해당하지 않게 된 경우 그 사유가 발생한 연도의 다음 연도부터 3년간은 중소기업으로 봅니다.

 

2.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1) 개요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주택도시기금에서 저리의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을 지원하는 것으로 부부합산 연 소득 5,000만 원 이하(외벌이 3,500만 원 이하), 순자산가액 3.61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 대상으로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또는 중소기업진흥공단, 신용보증기금 및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자,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만 19세가 되는 1월 1일을 맞이한 미성년자 포함,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복무 기간에 비례하여 자격기간을 연장하되 최대 만 39세까지 연장)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상품입니다.

2) 전세대출 조건

주택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지불한 자로서 접수일 현재 민법상 성년인 만 34세 이하 세대주 및 세대주 예정자로 세대주를 포함한 전원이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3) 지원 제외

주택도시기금 : 성년인 세대원 전원(세대가 분리된 배우자 및 자녀, 결혼 예정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존속과 동거세대를 구성하는 경우 배우자의 직계존속 포함)이 기금 대출을 이용 중일 경우 전세자금 및 주택담보 : 차주 및 배우자(결혼 예정 또는 분리된 배우자 포함)가 전세자금 및 주택 담보를 이용 중인 경우 임차 중도금 대출 중복 예외 허용 :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취급된 기금 임차 중도금(잔금 포함) 대여를 이용 중인 대출자가 타 물건지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보증서 담보로 기금 또는 은행재원 전세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공공임대주택 : 접수일 현재 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는 경우, 다만 신청 물건지가 해당 목적물인 경우 또는 신청인 및 배우자가 퇴거하는 경우에는 신청 가능 ​

4) 중소기업 조건

중소기업 취업자 : 접수일 기준 중소, 중견기업 재직자 다만, 소속 기업이 대기업, 사행성 업종, 공기업 등에 해당하거나 신청인이 공무원인 경우에는 제외 청년창업자 :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청년전용 창업자금, 기술보증기금의 청년창업기업 우대프로그램, 신용보증기금의 유망창업기업 및 성장지원프로그램, 혁신스타트업 성장지원 프로그램을 지원받고 있는 자 ​

 

3.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기간 및 한도 등

1) 신청시기 및 이용기간

임대차 계약서상 잔금지급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 빠른 날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 계약 갱신의 경우는 계약 갱신일(월세에서 전세로 전환 계약한 경우에는 전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하며 이용 기간은 기본 2년이며 4회 연장하여 최대 10년까지 이용할 수 있고 주택도시보증공사 전세금 안심대출 보증서의 경우는 최대 2년 1개월로 4회 연장하여 10년 5개월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최대 10년을 이용한 이후 연장 시점 기준 미성년 1자녀 당 2년 추가되어 최장 20년 이용이 가능합니다.

​2)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 한도

호당 한도 및 소요자금에 대한 대출 비율 중 적은 금액으로 산정하며 호당 한도는 1억 원이며 소요자금에 대한 비율은 신규 계약의 경우 전세금액의 100%(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 전세자금 보증서인 경우 80%), 갱신계약은 증액 금액 이내에서 증액 후 보증금의 100%입니다.

3) 금리 : 1.2%

1회 연장 시 당초 전세대출 조건 미충족자로 확인되거나 2회 연장취급 시부터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기본금리(변동금리)를 적용하며 다만 1회 연장 시 소속 기업의 휴(폐) 업으로 인해 비자발적 퇴직을 한 경우에는 1.2% 금리가 유지되며 자산심사 부적격자의 경우는 가산 금리가 부과됩니다.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신청하시는 분들의 후기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100%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수탁은행에 따라 일반 전세자금으로 80%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각 수탁은행마다 다른 업무처리 방식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신청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은 기금e든든 홈페이지에서, 오프라인 신청은 수탁은행인 우리, 신한, 국민, 농협, 하나, 대구, 부산은행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이용 가능한 지점은 은행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방문 전에 미리 전화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첫 방문 시에는 신청 서류를 준비하기보다 신청 가능 여부와 신청 시 대출 한도 등을 우선적으로 상담받고 준비하여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이 내용으로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전에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