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탐구생활

칭찬을 통한 하루의 변화 (인생 변화의 시작)

by 웅탐 2022. 8. 17.
728x90

춤추는 고래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 한다.

 

고래를 춤추게 한다는 칭찬

고래도 칭찬을 들으면 춤을 출 만큼 기분이 좋아진다고 한다. 하물며 만물의 영장인 사람이 칭찬을 들으면 어떻게 될까? 어린 시절 초등학생이라는 이름으로 실수도 많이 하고 어설픈 행동으로 웃지 못할 일들도 많이 만들었지만 그 당시 어른들은 아무것도 아닌 일에도 칭찬을 많이 해 주셨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성인이 되고 나서 어릴 때처럼 실수도 하지 않고 무슨 일이든 계획적으로 실행을 하면서 체계적인 일상을 보냄에도 불구하고 칭찬을 듣는 일은 매우 드물기만 하다.

 

무엇이 문제일까? 내 주변의 사람들이 칭찬에 인색해진 것 일까? 아니면 성인임에도 아직 많이 부족해 보이기 때문에 칭찬을 해주지 않는 것일까? 아무리 생각해 봐도 딱히 확실한 이유는 없다. 확실한 이유가 찾을 수 없다는 것은 한 가지 이유가 아닌 복합적인 이유가 존재하기 때문일 것이다. 그중 한 가지만 되짚어 보자면 대략 30년 이전까지 대가족을 이루던 사회가 핵가족화되고 또 최근 핵가족에서 1인 가정이 다시 파생되면서 환경에 적응하려는 본능에 입각한 인간은 이전보다 이기적인 삶에 적응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본인 이외의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표현은 타인들로부터 '오버'라는 단어로 표현되면서 결국 타인에 대한 표현 일체는 필요 없는 일이 되어 버렸다. 결과적으로 칭찬 자체도 필요 없는 오지랖이 되어 인간에게 딱히 필요하지 않은 행동 중에 하나가 되어 버렸다. 상황이 이렇게 되다 보니 타인의 대한 진심 어린 칭찬마저 왜곡되는 일이 되어버리는 사회가 되어 버렸다.

 

하지만 인간에게 칭찬이란 것은 우리가 생각할 수 없을 만큼 어마어마한 파급 효과가 있다. 객관적인 근거를 찾자면 식물을 통한 사례를 들어볼 수 있겠다. 오랫동안 과학자들은 인간의 말고 감정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왔다. 그런 실험 중 일환으로 식물에게 각각 부정적인 말과 긍정적인 말을 매일 해주면서 반응을 보는 연구를 한 적이 있다. 결과는 놀랍게도 매일 사랑을 표현하고 긍정적인 말을 해준 식물이 확연히 건강하고 성장력이 좋았다.

 

사람도 마찬가지이다. 매일 칭찬과 긍정적인 말을 듣고 사는 사람과 부정적이고 비난의 말만 듣고 사는 사람의 인생은 극과 극을 나타낼 것이다. 사람은 칭찬을 통해 많은 것이 바뀔 수 있는 존재이며 칭찬이 필요한 존재이다. 칭찬으로 인해 기분이 달라지고 달라진 기분으로 하루가 달라지며 최종적으로 인생까지 달라질 수 있다.

 

인류에 이름을 남긴 유명인들은 비슷한 공통점을 알려주었다. 그중 한 가지는 항상 긍정적인 자세로 인생을 대하라는 것이었다. 그들은 긍정의 힘이 커지면 커질수록 흐릿했던 청사진은 현실이 되어 나타난다고 말했다. 스스로 칭찬을 듣는 일이 많아진다면 하루 종일 기쁨으로 가득 찬다면 얼마나 행복할까? 나의 행복을 위해서 이제 타인을 칭찬해줄 시간이 되었다. 내가 듣고 싶은 만큼 칭찬에 인색한 사람이 되지 말자.     

 

칭찬-웃음
칭찬은 하루를 기쁘게 한다.

 


 

아침의 기분이 하루를 만든다.

인간은 기분을 위해 많은 소비를 하는 동물이다. 좋은 기분을 위해 많은 돈을 들여 해외여행을 가고 몇 시간의 웨이팅도 마다하고 맛집 앞에서 기다리기도 한다. 그만큼 인간에게 기분은 인생의 가치를 좌우할 만큼 중요한 것이다. 매일 아침 좋은 감정이 가득한 기분이 든다면 하루는 어떻게 변하겠는가? 

 

인간의 인생은 하루하루 모여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하루는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바로 '순간' 들이 모여 하루를 이루게 된다. 그 순간들이 칭찬으로 기분을 좋게 만들어 준다면, 그리고 그 기분들이 하루를 가득 채워준다면 누구보다 행복한 하루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하루를 충분히 기분 좋게 만들어주는 것이 '칭찬'이라면 칭찬이 인간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될 것이다.

 

칭찬은 어렵지도 힘이 들지도 않다. 내가 타인의 하루를 기쁨으로 채워 줄 수 있다면 본인 역시 기쁜 하루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더 이상 칭찬을 아끼지 말고 난발해 보자. 칭찬만큼은 누구보다 과소비하는 사람이 되어보는 것도 무엇보다 뿌듯하고 좋은 일이 될 것이다.   

 

 

 


 

매일 칭찬을 들어보자.

매일 칭찬을 들어보자. 당신의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누구에게 칭찬을 듣기 위해 기다리는 것은 쉽지 않다. 그렇다고 아무나에게 칭찬을 해달라고 말하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유튜브를 보다가 칭찬을 해주는 영상을 찾게 되었다. 나는 이영상을 매일 아침 출근길에 듣는다. 오늘 하루가 어느 때보다 행복할지 또는 힘든 하루가 될지는 알 수 없지만 아침에 듣는 칭찬은 나에게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다주고 기분이 좋게 만들어 준다.

 

스스로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나를 칭찬해주는 일을 많이 만들어 하루를 기쁘게 만들어 보자. 그리고 그런 하루를 많이 만들어 보자. 그래서 스스로의 인생을 기분 좋은 일들과 긍정으로 가득 채워보자. 그리고 그 너머에 어떤 좋은 일이 기다리고 있을지 기다려보도록 하자. 분명 상상하지도 못할 만큼의 좋은 일들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당신을 진심으로 칭찬합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