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탐구생활

2022년 명절 추석 준비하기. (보름달, 추석 음식, 기차표, 특선영화)

by 웅탐 2022. 8. 24.
728x90

 

가을-추석
가을 추석이 다가오다.

 

추석의 의미

 

음력 팔월 보름을 일컫는 말이다. 계절 중 가을의 한가운데 있는 달이며 또한 팔월의 한가운데 날을 가리키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 설날과 더불어 연중 으뜸 명절이다. 추석(秋夕)을 한자의 글자대로 풀이를 해보면 가을 저녁이며 깊은 뜻으로는 가을 중 달빛이 가장 좋은 밤이라는 의미이니 일 년 중 달이 유난히 밝은 날로써 좋은 명절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추석날 밤에는 어느 때보다 달빛이 좋다고 하여 월석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역사적으로 신라 중엽 이후 한자가 성행하면서 중국인이 사용하던 중추 또는 월석 등의 말을 합해서 추석이라고 했다는 설이 있기도 하다.

 

보름달
추석 보름달 (월석)

 


 

2022년 추석을 맞이하며

 

비가 오지 않던 봄을 지나 억수 같은 폭우가 내리던 여름도 지나 2022년도 어느새 가을의 문턱에 이르렀다. 어린 시절에는 피서를 가서 수영을 즐기던 여름이나 함박눈이 펄펄 오던 겨울이 좋았는데 이제는 가을 그리고 봄이 가장 좋은 나이가 되어버렸다. 어제 내리던 비가 오늘 오후까지 내리더니 저녁에는 창문 밖에서 엄청 시원한 바람이 불어온다. 정말 알잘딱깍센스러운 기분 좋은 날씨다.

 

가을 같은 날씨가 되니 한국 최고의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올해 추석 연휴의 날짜는 9월 9일부터 9월 12일까지 총 4일간이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추석 하면 떠오르는 것이 몇 가지가 있다. 그중 추석 음식과 보름달은 무조건 떠오르는 단어라고 할 수 있겠다.

 

유교사상이 뿌리 깊게 내린 우리나라는 많은 사람들이 추석의 풍습으로 설날과 같이 조상들에게 제사를 지낸다. 최근에는 제사를 지내지 않는 집들도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온 가족들이 모이는 연중행사이기 때문에 가족들을 위한 음식을 준비하곤 한다. 

 

추석이 되어 부모님 댁을 방문하는 날이 되면 대문 앞에서 부터 맛있는 음식 냄새가 코를 자극할 정도로 푸짐한 음식들이 준비되곤 한다.  어린 시절에는 일 년 중에 몇 번 볼 수 없는 음식들이 만들어지는 것을 보고 엄마 뒤에서 얼마나 군침을 흘렸는지 모른다.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추석이라고 하면 음식을 떠오르는 각자만의 추억이 있을 것이다. 

 

올해 맞이하는 추석 역시 맛있는 음식들을 준비해서 가족들과 함께 또 다른 추억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즐거운 시간을 보내야겠다. 모든 사람들에게 뜻깊은 추석이 되길 바라본다.

 

추석
추석음식

 


 

추석엔 대중교통을 이용하자.

 

추석이 되면 고향으로 가는 사람들이 많다. 뉴스에서는 언제나 똑같은 상황이 벌어지는데 바로 '교통체증'이다. 각 지역의 톨게이트는 넘치는 차들로 끝없는 줄을 만들고 있다. 특히나 서울 톨게이트는 지옥을 방불케 할 정도로 거북이 운전을 하는 수많은 차들을 보게 된다. 그나마 최근 코로나가 발병하면서 예전처럼 가족들이 모이는 집들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추석 정체는 메인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정체가 불 보듯 뻔한 일이 될 것이기 때문에 추석 때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여러 가지 면에서 유리하다고 하겠다. 장시간 운전을 하는 것은 몸도 힘들지만 정신적으로도 상당히 고된 노동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대중교통 중에서도 고속열차(ktx, srt)가 편의성이나 시간적으로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데 그만큼 예매가 치열하다. 그런 이유로 레츠코레일과 srt 측은 추석 전 미리 추석 기차표에 대한 예매 날짜를 정하고 정해지 날에만 예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미 레츠코레일(ktx)의 예매는 끝난 상태이며 srt는 8월 25일이 예매 마지막 날이다.

 

 

추석-srt
추석 srt 기차표 예매내용

 

 

만약 아직 기차표를 예매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위의 srt기차표에 대한 예매 내용을 확인하고 서둘러 예매를 하여야 할 것이다. 즐거운 추석을 교통정체로 인해 힘든 날이 가득한 시간으로 보낸다면 얼마나 손해인가? 모든 사람들이 추석 준비를 제대로 하여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라본다.   

 

 

추석기차
추석 기차

 

 

 

 

추석 특선 영화 한눈에 보기. (특선 영화 총정리)

올해는 추석에는 어떤 영화가? 2022년 추석명절을 하루 앞둔 지금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할 만한 추석 특선영화를 알아보았다. 올해도 어김없이 우리를 즐겁게 해 줄 많은 특선영화들. 올해는 유

showyou123.com

 

그리드형

댓글